2024-04-24 17:47 (수)
정부, 산업경쟁력 강화 지원...계약예규 개정·시행
상태바
정부, 산업경쟁력 강화 지원...계약예규 개정·시행
  • 김재하
  • 승인 2019.05.30 1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양뉴스통신] 김재하 기자 =정부는 30일 공공계약 제도 개선을 통해 산업경쟁력 강화를 지원할 수 있도록 기획재정부 계약예규를 개정·공포했다.

이번 계약예규는 ‘산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국가계약제도 개선방안’을 차질없이 이행하는 한편, 건설산업기본법 등 관련법령 개정사항의 반영 등 현행 제도를 보완하기 위한 것이다.

우선 종합심사낙찰제의 가격평가 기준가격이 시장의 평균적인 공사금액을 반영할 수 있도록 평가기준을 개선하고 고난이도 공사에 대해서도 계약금액의 적정성을 평가할 수 있도록 세부공종 단가심사제도를 도입했다.

정부는 적격심사에 대해 건설근로자 보호, 안전제고 등 비용이 적정하게 집행되도록 공사비 중 해당항목은 가격경쟁대상에서 제외했다.

또한 불가항력으로 공사기간이 연장된 경우 추가로 발생된 간접비를 발주기관이 부담토록 개선하는 한편, 일부현장에서는 하도급업체가 지출한 간접비는 인정하지 않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어, 간접비 지급대상에 하도급업체가 지출한 간접비도 포함되도록 명시했다.

아울러 공공공사 예정가격 산정의 공정성·적정성을 제고하기 위해 자재의 수량 등 구매규모를 고려해 자재단가를 계상토록 하고 예정가격 작성기준에 주휴수당 등 근로기준법에 따라 인정되는 수당을 계상토록 명확히 규정했다.

마지막으로 하도급계약 적정성 심사대상을 강화하는 내용의 건설산업기본법 시행령 개정사항을 반영, 공공공사에 대해서도 낙찰자 결정시 실시하는 하도급계획 적정성 심사의 감점기준을 강화하고, 전기공사업법의 개정으로 오는 7월 9일부터 10억 원 미만의 소규모 전기공사에 대해서는 대기업의 참여가 배제됨에 따라 입찰무효사유에 ‘전기공사업법을 위반한 대기업 참여입찰’을 추가했다.

이번 계약예규의 개정·시행으로 공사비의 적정성이 제고돼 기업 성장기반이 확충되고 하도급업체·근로자 처우개선 등 산업의 선순환구조 확립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