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전 세계 정밀위성항법시스템 전문가 한 자리에...미래 전략 공유
상태바
전 세계 정밀위성항법시스템 전문가 한 자리에...미래 전략 공유
  • 이승현
  • 승인 2019.06.03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양뉴스통신] 이승현 기자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오는 5일까지 여의도 글래드 호텔에서 국제민간항공기구(이하 ICAO)와 공동으로 ‘ICAO 아태지역 위성항법 워크숍’을 개최한다.

3일 국토부에 따르면, 이날 워크숍에는 ICAO 회원국 17개국 및 제작사, 연구기관 8개 등의 위성항법 전문가 100여 명 이상이 참석하며, 위성항법 개념·규정 소개, 위성항법 인증, 비행절차 및 안전평가 등 사례공유, 아태지역 위성항법 이행을 위한 현안이라는 소주제로 진행된다.

우리나라는 항행분야 종합계획을 포함해 국내 위성항법 구축 필요성을 공유하고, 한국형 정밀 GPS 위치보정시스템(KASS) 개발·구축 현황, 국내 인증규정 등 5개의 주제발표를 할 예정이다.

이번 워크숍을 통해 미국, 유럽, 인도 등 이미 독자적인 정밀위성항법시스템을 개발·운영 중인 다른 국가들의 정책과 운영 노하우 등을 공유하고, 우리나라가 구축 중인 한국형 정밀 GPS 위치보정시스템(KASS)을 홍보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전 세계적으로 지상의 항행시설에 의존하던 항공기 운항방식에서 GPS 위성기술을 이용하는 항법체계로 변화하고 있으나, 현재 GPS는 위치오차(17~37m)가 커서 항공분야에서는 활용이 제한적이었다.

이에 ICAO는 GPS 신호의 정확도와 신뢰성을 높이고자 위치오차를 3m 이내로 개선하는 정밀위성항법시스템(SBAS)을 국제표준으로 정하고 2025년까지 전 세계 운영을 목표로 권고했다.

정밀위성항법시스템(SBAS)이 활용되면 항공기가 정밀접근과 유사하게 비행할 수 있어 안전도가 개선되며, 항공기에 최적의 항로를 제공해 수용량 증대와 연료·탄소배출 감소에도 기여할 수 있다.

미국, 유럽, 일본 등에 이어 우리나라도 2014년부터 한국형 정밀 GPS 위치보정시스템(KASS) 개발·구축에 나섰고, 내년 하반기에 공개 시범서비스 개시, 2022년 하반기에 항공용 서비스로 확대하기 위해 KASS 개발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올해 보정된 GPS 신호를 전역에 송신하는 정지궤도위성 1기 임차계약을 완료했고, 시스템 제작·구축 단계에 진입했으며, KASS 운영 전담조직인 ‘항공위성항법운영센터’ 설립도 준비 중이다.

또한, 남은 기간 차질 없는 사업추진을 위해 유럽연합집행위원회(EC), 유럽위성항법청(GSA) 등과 실행계획 체결, 전문가 파견, 공동세미나 개최 등 다각도로 위성항법분야 협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국토부 김용석 공항항행정책관은 "이 워크숍이 한국형 정밀위성항법시스템(KASS)을 항공, 도로, 물류 등 국민 생활의 필수적인 다목적 인프라로 활용하기 위한 전략수립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논의된 내용을 밑거름으로 KASS 개발·구축의 시행착오를 줄여 국내 연착륙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