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공증위임장 검증 서비스 시행, 재외국민 국내 금융업무 편리해져
상태바
공증위임장 검증 서비스 시행, 재외국민 국내 금융업무 편리해져
  • 이종호
  • 승인 2019.06.07 12: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 기반 재외공관 공증 서비스 구성도(외교부 제공)

[동양뉴스통신] 이종호 기자 =외교부는 7일부터 ‘정부혁신 핵심사업(브랜드 과제)’의 일환으로, 금융결제원과 민관 협업을 통해 재외공관에서 공증 받은 금융위임장의 진위여부를 최신 기술인 블록체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시범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주일본대사관, 주LA총영사관을 대상으로 우선 시범 실시되며, 금융결제원과 협업해 국내 총 14개 은행(6400여 영업점)이 참여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재외공관을 통한 금융위임장 업무의 안정성 및 신뢰성이 크게 제고됨과 동시에, 금융위임장의 진위 여부 확인이 실시간으로 가능해짐으로써, 재외국민들의 국내 금융업무 처리가 더욱 편리해지고 신속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그간 해외 체류 재외국민이 재외공관에서 공증받은 금융 위임장을 국내 대리인에게 송부해 금융 업무 처리시, 은행 측의 진위 여부 확인 절차 등에 따른 시간 소요 등으로 불편을 초래했다.

이에 금융위임장 발급 기록의 블록체인 저장 등 관련 시스템을 구축, 국내 은행들이 금융결제원 시스템을 통해 위임장의 위변조 여부를 실시간 검증할 수 있도록 관련 업무를 개선하게 됐다.

외교부는 향후 상기 금융위임장 검증 서비스를 제공하는 재외공관을 순차적으로 확대해 나가는 등 우리 재외국민의 편의 증진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