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17:41 (화)
서울 만남의광장 휴게소서 공유주방 개장...국내 최초
상태바
서울 만남의광장 휴게소서 공유주방 개장...국내 최초
  • 이승현
  • 승인 2019.06.20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만남의광장휴게소 공유주방 매장(사진=국토부 제공)

[동양뉴스통신] 이승현 기자 =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와 한국도로공사(사장 이강래)는 20일 경부고속도로 서울만남의광장휴게소 등 2개소에 국내 최초 공유주방 매장을 개장한다고 밝혔다.

이는 청년일자리 창출과 야간 휴게소 고객서비스 개선을 위해 도입됐으며 주간(오전 8시~오후 8시)에는 휴게소 운영업체가 간식매장을 운영하고, 야간(오후 8시~정오)에는 청년창업자가 영업하며, 매장뿐만 아니라 조리설비도 공유한다.

현행 ‘식품위생법’에는 교차오염 방지 등 위생관리 문제로 2명 이상의 사업자가 같은 공간에서 영업을 할 수 없으나 식약처 등 유관기관과의 협업을 바탕으로 한 규제개선 제도(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지난 4월 말 경부고속도로 서울만남의광장휴게소와 안성휴게소(부산방향) 두 곳이 2년간 실증특례 사업 대상으로 선정됐다.

고속도로 휴게소의 공유주방 매장은 청년창업자들이 운영하며, 저렴한 가격의 원두커피, 음료와 핫바, 호두과자 등 간식 메뉴를 판매하는데, 야간 취약시간대에만 운영되는 점을 감안해 임대료가 면제되고, 수수료가 인하되는 등 다양한 혜택이 제공된다.

국토부는 이를 통해 취업취약계층의 일자리가 늘어나는 공익적 효과가 지속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도로공사도 “공유주방 매장은 청년들에게는 새로운 일자리를 제공하고, 야간에도 매장을 이용할 수 있어 운영업체와 이용고객 모두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며, “식약처가 마련한 공유주방 위생 지침을 철저히 준수하고, 창업자들에게 최선의 영업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