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8:14 (금)
도로안전 국민참여단 200명 출범...위험요소 모니터링
상태바
도로안전 국민참여단 200명 출범...위험요소 모니터링
  • 이승현
  • 승인 2019.06.21 1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척척해결서비스(국토부 제공)

[동양뉴스] 이승현 기자 =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한국건설기술연구원(원장 한승헌), 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 권병윤), 손해보험협회(협회장 김용덕)와 21일 한국철도시설공단 대강당(대전역)에서 국민 200명으로 구성된 ‘도로안전 국민참여단’ 발대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국토부 등 4개 기관은 지난달 14~28일 ‘도로안전 국민참여단’을 모집했으며, 지원자 약 360명의 홍보역량, 참여의지, 활동계획 등을 종합 심사해 31일 대학생, 자영업자, 주부, 파워블로거 등 지역별로 다양한 연령대의 국민 200명을 최종 선정했다.

‘도로안전 국민참여단’은 2014년부터 운영되고 있으며, 매년 2000여 건 이상의 노면홈(pot hole, 포트홀), 동물 찻길 사고(로드킬), 안전시설 파손 등 도로 위험요소를 스마트폰 앱(척척해결서비스 어플리케이션)으로 신고해 안전사고 예방에 기여해 왔다.

올해 6기를 맞는 국민참여단은 내년 5월까지 스마트폰 앱 등을 활용해 활동 지역 내 도로의 위험요소(도로균열, 낙석, 안전시설 파손 등)를 앞장서서 모니터링 해나갈 예정이다.

발대식에서는 한국교통안전공단 김종현 교통안전본부장, 손해보험협회 김양식 서부지역 본부장(기관대표)이 국민참여단 대표 10인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대표단은 선정소감 발표, 향후 활동에 대한 각오를 공유했다.

또한,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서는 그간 참여단의 활동실적 등을 사례로 참여단의 임무와 도로 위험요소 종류, 신고방법 등을 알리고, 참여단원의 활동 이해도와 의지를 높이기 위해 한국장애인관광협회 홍서윤 대표(KBS 전 아나운서)의 경험담이 담긴 특별강의도 진행했다.

국민참여단은 도로위험요소를 신고할 뿐만 아니라, 도로안전에 관한 정책 제언과 홍보, 효율적인 도로운영·관리를 위한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등 정부와 관련 기관 등과 소통한다.

아울러 우수 국민참여단원에게는 활동실적에 따라 매월 소정의 활동비가 제공되며, 국토부 장관 및 관련 기관장 표창과 함께 포상도 지급될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바쁜 일상 속에서도 국민을 대표해 도로 안전과 편의 제고를 위해 봉사를 자원해주신 국민참여단의 열정에 깊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올해는 SNS를 활용한 창구를 만들어 국민참여단의 목소리에 더욱 귀를 기울여 나갈 것이며, 통통 튀는 참신한 아이디어 발굴과 정책홍보 등 활발한 활동을 당부드린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