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경기농기원, 아쿠아포닉스 여과장치 특허기술 '이산엠텍'에 이전
상태바
경기농기원, 아쿠아포닉스 여과장치 특허기술 '이산엠텍'에 이전
  • 정기현
  • 승인 2019.06.25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경기농업기술원 제공)

[경기=동양뉴스] 정기현 기자=경기도농업기술원은 25일 해양수산자원연구소와 공동연구를 통해 개발한 아쿠아포닉스 전용 여과장치 특허 기술을 이산엠텍에 이전했다.

농업기술원에 따르면, 아쿠아포닉스는 물고기 양어기술과 채소 수경재배 기술을 융합한 친환경 기술로, 체험, 교육, 관광, 치유농장 등 6차 산업 적용이 가능하다.

특히, 친환경 농산물을 소비자에게 직접 공급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다.

아쿠아포닉스 기술의 핵심은 물고기의 배설물이 분해과정을 거쳐 채소 뿌리를 통해 영양분으로 이용되는 과정을 거치는데, 이 과정에서 미생물이 쉽게 정착할 수 있는 여과기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이번 공동연구에서 개발된 여과기는 물고기에 해로운 아질산, 암모니아와 같은 유해 성분을 채소가 이용할 수 있는 영양분으로 전환할 수 있는 장치로 개발해 사용자가 아쿠아포닉스를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도 농기원은 현재 메기, 뱀장어, 새우, 비단잉어 등 다양한 어종을 이용한 엽채류와 과채류의 모델 개발을 추진중에 있다.

한편, 이날 기술이전과 함께 시-군 공무원, 농어업인 등 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아쿠아포닉스 산업화를 위한 세미나와 발전방안 토론회를 가졌다.

농업기술원 조창휘 원예연구과장은 “지속가능한 생태 순환 농법의 아쿠아포닉스 모델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새로운 농가 소득원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기술 개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