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전주시, 주거재생 총괄계획가 위촉
상태바
전주시, 주거재생 총괄계획가 위촉
  • 강채은
  • 승인 2019.06.28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전주시 제공)

[전북=동양뉴스] 강채은 기자=전북 전주시는 국내 주거지재생 분야의 최고 전문가로 손꼽히는 조준배 유진도시건축 본부장을 주거지재생 총괄계획가로 위촉했다고 28일 밝혔다.

조 총괄계획가는 국토연구원 부설 건축도시공간연구소 연구위원과 영주시 디자인관리단장, 서울주택도시공사 도시재생기획처장을 역임했다.

주거지재생 총괄계획가는 시 주거지재생 비전제시, 마스터플랜 형태의 기본구상 및 통합적 계획 수립, 주거지재생 자문 등을 맡게 된다.

또한, 건축과와 도시재생과 등 관련 부서간 추진되는 주거지재생사업을 통합적으로 연계 및 조율 역할도 수행하게 된다.

이로써 사업 기획단계에서부터 최고 전문가로부터 종합적인 검토 및 자문을 받아 대규모 택지개발로 인한 도시 팽창보다는 압축적인 도시 관리를 통한 구도심 주거지 보존해 기존 철거형 정비방식이 아닌 주민주도의 점진적인 재생이 가능해진다.

이와 관련, 조 총괄계획가는 이날 시 간부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전주형 주거재생 모델 방향’을 주제로 특강을 실시했다.

이 자리에서 SH 도시재생모델 개발과 도시재생 뉴딜, 주거재생모달과 생활 SOC, 지방 중추도시 새로운 주거재생 모델(지역재생을 통한 전주형 주거재생 실험) 등에 대해 소개했다.

한편, 시는 전주만의 공공주도형 주거지재생 정책과 민·관 협력형 사업모델을 만들기 위해 주거지 재생 사업에 착수해왔다.

아울러 지난 2월까지 총 6차례에 걸쳐 주거지재생 포럼을 진행하면서 주거지재생 정책에 대한 비전과 방향을 제시하고, 주거지재생과 주거복지를 통합연계 방안을 모색해왔다.

김승수 시장은 “도시의 가치는 고층 건물과 고가의 부동산의 유무가 아니라, 이웃 간 소통이 가능하고 양보와 나눔의 미덕이 살아있는 공동체의 유무에 달려있다”고 말했다.

이어 “주거지재생 총괄계획가 위촉으로 쇠퇴하고 있는 구도심을 사람과 사람, 사람과 주거공간으로 연결해 모두가 살기 좋은 집이 있는 사람의 도시 전주를 함께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