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17:47 (수)
순천대 약학과 김훈 교수, 국제학술대회 우수논문상 등 수상
상태바
순천대 약학과 김훈 교수, 국제학술대회 우수논문상 등 수상
  • 강종모
  • 승인 2019.07.04 1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훈 순천대학교수.

[전남=동양뉴스]강종모 기자 = 국립 순천대학교(총장 고영진) 약학과 김훈 교수가 각종 학회 등에서 선정하는 논문상을 잇따라 수상하며 겹경사를 맞았다.

김 교수는 지난달 20일 ‘한국응용생명화학회’에서 주최하는 '2019년 국제학술대회'에서 ‘제14회 JABC 우수논문상’을 수상했고, 이어 24일에는 ‘한국미생물생명공학회’에서 주최하는 '2019 년국제학술대회 및 정기학술대회'에서 ‘JMB 논문상’을 수상했다.

1960년에 창간된 국영문 혼용학술지인 JABC의 우수논문상은 지난해 JABC에 게재된 논문 중에서 학술 발전에 기여가 큰 논문에 대해 수상하고, 미생물학과 생명공학 분야를 주도하는 국제학술지인 JMB 논문상은 지난 3년간 JMB 게재실적과 피인용실적이 가장 우수한 연구자를 수상자로 선정한다.

김 교수는 JABC에 게재한 논문에서 강황 유래 커큐민 유도체 두 종류의 화합물이 신경전달 물질인 단가아민을 산화하는 효소에 대해 가역적으로 우수한 저해능을 보유함을 밝혀, 향후 우울증이나 알츠하이머 치료 선도물질로 사용 가능성을 제시함으로써 우수논문상의 영예를 안았다.

또한 JMB에는 지난 3년간 퇴비 세균 유래 입체특이적 에스터분해효소, 미생물 유래 탄수화물 복합체 관련 섬유소분해효소, 곰팡이 및 해양세균 유래 단가아민 산화효소 저해제에 관련된 논문을 교신저자로 6편 발표(인용 횟수 30여 회)해 JMB 학술지의 수월성을 유지하는데 크게 기여했다.

김 교수의 연구는 한국연구재단, 순천천연물의약소재개발연구센터와 과학기술부 등의 지원을 받아 진행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