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17:41 (화)
경기도, 한강하구 남북공동수역 연구용역 중간보고회 개최
상태바
경기도, 한강하구 남북공동수역 연구용역 중간보고회 개최
  • 정기현
  • 승인 2019.07.04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경기도청 제공)

[경기=동양뉴스] 정기현 기자=경기도는 4일 오전 도청 북부청사 상황실에서 ‘한강하구 남북공동수역의 평화적 활용을 위한 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도에 따르면, 이날 보고회에서는 신명섭 평화협력국장, 김철환 도의원을 비롯한 통일부, 도 및 시-군, 경기연구원 등 관계자 20여 명이 참여해 연구용역의 추진상황을 점검했다.

이번 연구용역은 한강하구의 경제적·생태적·역사적 가치를 재평가하고 평화적 활용을 위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것으로, 지난 1월부터 경기연구원에서 수행 중이다.

구체적으로 한강하구 일원 생태·역사자원 조사 및 사업구상, 중앙정부 및 대북건의 제안사항, 지자체간 공동 대응 방안 등을 다루고 있다.

특히, 이날 중간보고회에서는 한강하구의 대표 문화자원인 조강(祖江)포구 등을 역사·문화적으로 복원하는 방안, 한강하구를 남북교류의 전진기지로 조성하기 위한 남북왕래 보행교량 설치 방안, 수산자원의 보전 및 활용을 위한 공동생태조사 방안, 남북농업협력사업 추진 방안 등이 도출됐다.

도는 오는 10월 연구용역 종료 후 구체적인 활용방안이 마련되면, 남북관계 상황에 맞춰 관련 지자체 협의, 중앙부처 건의, 북측과의 협의 등을 병행해 정책과 사업들을 추진해 나간다.

신명섭 도 평화협력국장은 “판문점에서 남북미 정상 간 세기의 만남이 이뤄진 만큼 남북관계에 큰 변화가 올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를 기회로 한강하구의 평화적 활용방안을 환경·기술적으로 면밀히 검토해 추진하고, 중앙부처에도 경기도 사업을 적극적으로 건의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