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1:22 (목)
대구보건환경硏, 식약처 우수연구과제 3년 연속 수상
상태바
대구보건환경硏, 식약처 우수연구과제 3년 연속 수상
  • 윤용찬
  • 승인 2019.07.05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시 보건환경연구원은 17개 시·도보건환경연구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 성과 대전 공모에서 우수연구과제로 선정됐다. 사진은 수상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이다. (사진=대구시 제공)

[대구·경북=동양뉴스]윤용찬 기자=대구시 보건환경연구원은 17개 시·도보건환경연구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 성과 대전 공모에서 우수연구과제로 선정돼 3년 연속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고 5일 밝혔다.

연구원은 지난 2일 충북도 시엔브이(C&V)센터에서 개최된 '2019년 식약처 연구개발사업 성과대전'에서 '고속액체크로마토그래프(HPLC) 동시분석법을 이용한 원두커피의 분쇄크기 및 추출횟수에 따른 주요성분 추출특성'으로 수상했다.

지난 2017년에는 '벌꿀 중의 이·삼당류 정성 및 정량특성과 개선된 동시분석방법 확립'으로, 지난해에는 '어린이용 화장품 유해금속 오염실태 및 안전관리방안에 관한 연구'로 3년 연속 수상한 성과를 이루어냈다.

이번 연구에서는 커피에 함유돼 있는 카페인, 페놀성화합물 등의 함량을 분석하기 위해 각각의 성분을 개별적으로 분석하거나 두세 가지 성분 정도만 분석하는 기존의 방법 대신에 주요성분 7종을 동시에 분석 할 수 있는 실험법을 개발함으로써 배전 등 가공 공정에서 변화하는 유용성분의 품질관리에 활용 가능하도록 했다.

또한 홈 카페 문화가 확산돼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직접 원두커피를 추출해 음용할 때에는 원두크기를 1㎜이하로 미세하게 분쇄한 후 커피 양의 12.5배까지 물로 추출하면 유용성분의 90% 이상을 확보할 수 있다는 방안도 제시했다.

도주양 연구원장은 "대구가 전국 최대의 커피브랜드 도시인 만큼 향후 커피 관련 연구를 계속 추진할 뿐만 아니라 시민의 보건향상을 위한 우수한 연구과제도 지속적으로 개발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