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충북도, 장마철 대비 환경오염행위 특별단속
상태바
충북도, 장마철 대비 환경오염행위 특별단속
  • 오효진
  • 승인 2019.07.08 1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마철 집중호우 시 폐수무단배출 사전예방

[충북=동양뉴스] 오효진 기자 = 충북도는 하절기 장마철 집중호우를 틈탄 오염물질 무단배출 등 불법행위로 인한 녹조 악화, 공공수역 환경오염 가중이 우려됨에 따라 내달 말까지 하절기 환경오염행위 특별감시·단속을 실시한다고 8일 밝혔다.

특히 이번 특별 감시·단속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3단계 세부 추진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한다.

1단계는 환경오염배출업소 등을 대상으로 집중호우 대비 시설보호, 오염물질 저감방안 등 대책수립 및 자체점검 협조문을 발송하여 사전예방 활동을 유도한다.

2단계는 집중호우 시 공공수역에 오염물질 불법배출이 우려되는 지역의 순찰을 강화하고, 악성폐수배출업소(염색·피혁·도금 등), 폐수수탁처리업소 등의 방지시설 미가동, 오염물질 무단배출 등에 대한 특별단속을 실시한다.

또한 집중호우 시 부실관리가 우려되고 녹조발생 기여도가 높은 상수원 주변 대규모 환경기초시설, 매립시설, 오수처리시설 등에 대한 감시와 단속도 강화한다.

3단계는 집중호우 등으로 인한 시설파손으로 정상적인 운영이 어려운 방지시설 등에 시설복구 및 기술지원을 실시할 예정이다.

단속결과 단순 경미한 사항은 계도 등 현장에서 시정조치하고, 중대한 위반사항 및 고의 상습적인 위반 사업장은 관련 법률에 따라 행정처분 및 고발조치 등 엄중 조치 할 방침이다.

지난해 하절기에 실시한 환경오염행위 특별단속에는 도내 22개조 46명이 투입되어 480여개 배출사업장을 단속한 결과 67개소의 위반사업장을 적발, 행정처분 및 고발조치했다.

김성식 충북도 환경산림국장은 “이번 하절기 환경오염행위 특별감시·단속 추진을 통해 사업장의 환경관리 경각심을 고취하고, 자율적인 예방 활동을 강화함으로써 환경오염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