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7:42 (목)
얼굴성형, ‘수술 결심’보다 중요한 것 ‘의료진 선택’
상태바
얼굴성형, ‘수술 결심’보다 중요한 것 ‘의료진 선택’
  • 강주희 기자
  • 승인 2014.01.03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종필 박사의 성형칼럼 - ①

성형수술, 언젠가부터 자신감이나 자기계발이라는 수식어가 붙는 단어가 됐다. 성형을 통해 콤플렉스를 개선하고 외적 자신감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을 높이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또한 최근 텔레비전의 메이크오버쇼 프로그램에서 ‘인생역전’이라는 문구와 함께 외모 변신과 자신감 회복에 성공한 이들의 이야기가 꾸준한 화제를 낳고 있는 것이 큰 영향을 끼쳤으리라 짐작된다.

대한민국 성형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은 성형 후 결과에 대한 만족도를 꾸준히 높여 상향평준화 시켰다. 성형수술 대한 객관적 이미지는 물론 결과에서도 긍정적인 파이의 비율이 눈에 띄게 커진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성형이 ‘쉽고 간단하다’는 인식이 저변화 되면서 성형 선택에 있어 가장 중요시 되어야 할 기준까지 달라지고 있음은 분명히 주의를 기울여야 할 문제다.

번갯불에 콩 볶듯, 성형도 마음먹은 김에 후딱?

콤플렉스 개선과 자기만족을 통한 자신감 회복 등을 이유로 성형을 결심했다면 그것을 실현시킬 곳 곧, 병원에 대한 선택 또한 당연히 신중해야 한다. 성형수술 자체에 대한 결심은 숙고 끈에 내리더라도 정작 병원과 의료진 선택에서는 ‘안전한 수술을 통한 만족스러운 결과 창출’ 아닌 ‘아무데서나 저렴하게’라는 위험한 생각을 실천에 옮기는 경우가 왕왕 있다.

보다 합리적인 비용으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면 그보다 좋을 수는 없겠지만, 성형 자체의 완성도나 만족감은 차치한 채 비용적 측면만을 고려한 선택을 했다면, 그에 대한 리스크는 고스란히 환자의 몫으로 남게 된다.

더 좋은 결과를 위한 시작, 어떻게 해야 할까?

고심 끝에 성형을 결정했다면, 수술 전 원하는 병원을 직접 찾아가 충분한 사전상담 단계를 진행하는 것이 병원을 잘 고르는 최고의 방법이다. 온라인에서나 지인에게 성형에 대한 최신 정보와 실감나는 후기들을 쉽게 얻을 수는 있지만, 다양한 성형술을 내 얼굴에 적용했을 때 어떠한 결과로 나타날지에 대해서는 직접 상담 받는 것이 가장 확실하기 때문이다.

병원을 직접 방문하면 우선 성형관련 정보를 충분히 숙지하고 있는 전문 코디네이터와의 면밀한 상담이 진행된다. 상담 시 가장 중요한 것은 알지도 못하는 인터넷 후기 글을 쓴 사람도, 내 친구도 아닌 내 얼굴이 기준이 된다는 점이다. 가상성형 프로그램을 통해 사진으로 미리 성형 후의 모습을 직접 확인할 수도 있으며 나의 수술을 집도 할 의료진의 전문적이고 심도 깊은 조언까지 빠짐없이 제공받을 수 있다.

병원을 직접 방문하는 것이 여의치 않다면 의료진과의 화상통화로 직접 상담 받거나 선명하게 찍은 자신의 사진을 이용해 1차적인 상담을 진행하는 등 성형 상담의 방법 또한 충분히 진화했다. 이렇듯 다양한 상담 서비스는 병원을 꼼꼼히 고르고 선택하는 스마트한 환자들에게 주어지는 특권이다.

성형분야의 선두를 이끌고 있는 일부 성형외과에서 수술 전 다각적이고 심도 깊은 상담을 진행한 것은 수술 후 환자의 만족도를 높여준 일등공신임에 분명하다. 현재보다 외적인 모습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성형수술, 진짜 최고의 만족을 위한 가장 중요한 선택은 ‘수술 결심’이 아닌, 바람직하고 현명한 ‘의료진 선택’이 되어야 하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