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18:09 (화)
물가변동 기준 표준시장단가 지수 공개
상태바
물가변동 기준 표준시장단가 지수 공개
  • 김영만
  • 승인 2019.07.18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달청, 누리집 통해 '5년간 표준단가지수 등락률' 정보 공개
공사비 차지비용 높아 물가변동 조정에 큰 영향

[대전=동양뉴스]김영만 기자=조달청(청장 정무경)은 올 하반기 시설공사의 물가변동으로 인한 계약금액 조정 시 적용할 표준시장단가 지수를 18일 발표했다.

공종별로 보면 토목 2.62%, 건축 3.62%, 기계 0.41%, 정보통신 9.84%가 상승해 상반기 대비 평균 4.1% 지수가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달청에 따르면 표준시장단가 지수는 공사비에서 차지하는 비중(약 17% 상당)이 높기 때문에 물가변동 조정금액에 미치는 영향력이 큰 항목이다.

조달청은 누리집을 통해 수시 열람이 가능하도록 최근 5년간의 표준단가지수 등락률 정보를 공개하고 있다.

이에 각 발주기관 등이 물가변동 조정을 위해 개별적으로 산정해야 할 지수를 조달청이 선제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적용 기준의 오류를 예방하고, 효율적 업무 수행이 가능하다.

조달청은 매년 1조 원 이상의 물가변동으로 인한 계약금액 조정을 검토하고 있다.

올 하반기에는 표준시장단가 지수 상승에 따라 물가변동 검토 규모가 확대될 것으로 조달청은 전망하고 있다.

정무경 조달청장은 “앞으로도 각 기관이 공통적으로 적용 할 수 있는 기준 등을 적극 발굴해 정부혁신 차원에서 공유하고, 업무  효율을 높이겠다”면서 “개선할 사항이나 요구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조달청을 소통 창구로 활용해 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