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7:42 (목)
전북도, 日 수출규제 확대 대책회의 개최
상태바
전북도, 日 수출규제 확대 대책회의 개최
  • 강채은
  • 승인 2019.07.24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청 전경(사진=전북도청 제공)
전북도청 전경(사진=전북도청 제공)

[전북=동양뉴스] 강채은 기자=전북도는 24일 오후 1시 도청 중회의실에서 이원택 정무부지사를 비롯해 도 관련부서와 유관기관, 기업체 등 관계자 17명이 참석한 가운데, 일본 수출규제 확대를 대비한 긴급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도에 따르면, 이날 회의에서 자동차, 조선, 뿌리산업, 신재생에너지 등 일본산 소재부품을 사용하는 기업이 많지 않고, 일부 일본산 부품소재에 대해서는 국산화가 가능해 큰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했다.

반면 단기간 국산화가 어려운 부품소재에 대해서는 기업별 재고확보에 주력하고, 미국, 독일 등 제3국가의 부품 등의 수입다변화를 통해 대체 생산을 계획하고 있는 기업도 있는 것으로 보고됐다.

이에 앞서 도는 지난 19일 유관기관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신속한 대응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일본 수출규제 비상대책반’을 구성했다.

비상대책반은 상황안정시까지 운영되며, 이 정무부지사를 단장으로, 일자리경제국장은 반장, 도 6개 관련부서와 4개 유관기관으로 구성됐다. 경제통상진흥원에서는 일본수출규제 기업피해신고센터(711-2037)를 운영한다.

이들은 비상대책 사안 발생시 수시 회의를 개최하는 등 유기적 협조체제를 유지하며 피해상황을 점검하고 피해상황에 대해 신속하게 대처하며, 기업피해신고센터를 통해 접수된 피해기업의 실태조사를 실시한다.

아울러, 피해기업에게는 경영안정 및 시설자금 지원과 융자금 상환기간 유예조치 등 금융지원 방안을 마련하고, 중앙부처 대응과 연계해 2차 피해가 예상되는 도내 기업에 연구개발 지원을 할 방침이다.

이 정무부지사는 “현재 우리 도가 일본 수출규제로 인해 큰 피해가 발생하지는 않았지만, 수출규제가 확대되면 피해가 적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각 부서와 유관기관이 더욱 긴밀히 협력해 중앙부처 및 관련업종의 동향을 지속적으로 파악하고, 피해기업 발생 시 지원대책을 마련해 신속한 대응으로 피해를 최소화하는데 노력해 달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