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17:41 (화)
경북보건환경硏, 경북지역서 작은빨간집모기 첫 발견
상태바
경북보건환경硏, 경북지역서 작은빨간집모기 첫 발견
  • 윤용찬
  • 승인 2019.07.25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경북=동양뉴스]윤용찬 기자=경북도 보건환경연구원은 지난 22일 도내에서 올해 처음으로 일본뇌염 매개모기인 작은빨간집모기(Culex tritaeniorhynchus)가 발견됐다고 25일 밝혔다.

연구원은 질병매개모기 감시사업 지역인 경산에서 22~23일 채집한 모기 397마리 중 5마리의 작은빨간집모기 개채수를 확인했다.

이는 지난해 첫 발견된 7월 24일과 비슷한 시기다.

도내 일본뇌염 발생건수는 2017년 1건, 2018년 1건이었으며, 올해는 현재까지 발생되지 않았다.

작은빨간집모기는 암갈색의 소형 모기로 동물축사, 논, 웅덩이 등에 서식하며 주로 야간에 흡혈활동을 하는 일본뇌염의 주요 매개체로 알려져 있다.

일본뇌염은 일본뇌염 바이러스(Japanese Encephalitis Virus)에 감염된 작은빨간집모기가 사람을 흡혈하는 과정 중 사람이 바이러스에 감염돼 발생한다.

감염자 중 90% 이상은 증상이 없으나 만약 뇌염 증상이 나타나면 사망률이 10~30%이며, 회복되더라도 30~50%가 반영구적인 신경학적 후유증을 앓게 된다.

일본뇌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국가예방접종 지원대상은 지정된 일정에 맞춰 예방접종을 해야 하며, 모기의 활동이 왕성한 시기에는 모기유충 방제가 필수적이다.

이경호 경북도 보건환경연구원장은 "감염병을 매개하는 모기가 왕성히 활동하는 시기인 지금부터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가정에서는 방충망이나 모기장을 사용하는 한편 야간활동 시에는 모기 기피제를 사용하고 긴 옷을 착용하며 모기 유충의 서식처인 고여 있는 물웅덩이, 하수구, 정화조 등을 철저히 소독해 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