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7:34 (금)
광양보건소 ‘어패류취급업소 채수검사’ 실시
상태바
광양보건소 ‘어패류취급업소 채수검사’ 실시
  • 강종모
  • 승인 2019.07.31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광양시 제공)
(사진=광양시 제공)

[전남=동양뉴스]강종모 기자 = 전남 광양시 보건소는 지역내 어패류취급업소를 대상으로 여름철 비브리오패혈증 예방을 위한 수족관수 채수 검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시는 비브리오패혈증 예방을 위해 지역내 어패류취급업소의 수족관수 검사와 적정온도(18도 이하, 16도 적정) 유지 여부를 확인하고 업주, 종업원들에게 비브리오패혈증 예방수칙을 준수할 수 있도록 지도했다.

비브리오패혈증균은 해수온도가 18도 이상에서 증식하기 때문에 수족관수 적정온도 유지와 청결이 중요하며, 어패류를 수돗물에 30초 정도 씻거나 5도 이하에서 저온 저장하면 비브리오패혈증균 증식이 정지되므로 예방수칙 준수가 중요하다.

비브리오패혈증은 어패류를 날 것으로 먹거나 덜 익혀 섭취할 때, 오염된 바닷물에 상처 난 피부가 접촉됐을 때 감염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간 질환자, 상습음주자, 면역저하자, 만성질환자 등 간 기능이 저하된 사람이 감염 시 치사율이 50%에 달한다.

증상으로는 급성발열, 오한, 혈압저하, 복통, 구토, 설사 등이 나타나며, 증상 발현 후 24시간 내 특징적인 피부병변이 주로 하지에서 관찰된다.

의심 감염경로가 있거나 이러한 증상들이 나타날 시 신속히 대형의료기관을 방문해 즉각적인 치료를 받아야 한다.

비브리오패혈증을 예방키 위해서는 어패류 생식을 삼가하는 것은 물론 어패류 섭취하는 경우 흐르는 수돗물에 깨끗이 씻고, 충분히 익힌 후 섭취해야 한다.

또한 피부에 상처가 있는 사람은 바닷물에 들어가지 않도록 하되 예기치 못하게 바닷물에 접촉하면 신속하게 깨끗한 물과 비누로 노출 부위를 씻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