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8:14 (금)
서귀포지역자율방재단, 자율방재사 교육 수료
상태바
서귀포지역자율방재단, 자율방재사 교육 수료
  • 최도순
  • 승인 2019.08.04 1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서귀포시청 제공)
(사진=서귀포시청 제공)

[제주=동양뉴스] 최도순 기자=제주 서귀포시 지역자율방재단(단장 이태영)은 3일 재난 대응 역량 및 전문성 강화를 위해 방재문화진흥원의 전문강사를 지원 받아 실시한 ‘자율방재단 양성교육과정’에 100여 명이 수료하면서 자율방재사 자격을 취득했다고 4일 밝혔다.

지역자율방재단은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 ‘자율방재단 양성과정’을 위한 교육장을 마련하고, 교육에 참여한 방재단원은 심도 깊은 재난이론과 관련 법령 등을 내용으로 한 8시간의 강도 높은 교육을 이수했다.

이날 교육은 지역자율방재단의 임무와 역할, 재난유형별 법령이해, 긴급구조와 심폐소생술, 재난별 자율방재단의 활동요령 등 4과목에 중점을 두었다.

특히, 교육과정 중 실제 재난현장에서 사용되는 비상식량으로 점심을 대처하는 실습을 통해 비상식량을 취식하는 방법과 요령을 익혀 재난발생시 주민에게 실직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했다.

한편, 시 지역장율방재단은 2006년 3월 창단 이래 방재단원 464명이 각 읍·면·동에서 태풍 등 자연재난 발생 시 위험지역 예찰 및 피해 지역에 대한 응급복구에 참여하고, 안전문화 정착을 위한 각종 캠페인에 참여하는 등 지역사회에서 없어서는 안 될 안전지킴이의 역할을 다하고 있다.

이태영 단장은 “이번 자율방재단 양성교육을 통해 재난 대응에 있어 타 단체보다 더 전문적인 영역에서 시민에게 봉사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며 “재난현장 어디에든 지역자율방재단이 늘 함께 하며 시 안전지킴이 역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