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경남도, 폭염 기간 식중독 예방 주의 당부
상태바
경남도, 폭염 기간 식중독 예방 주의 당부
  • 이정태
  • 승인 2019.08.05 1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터=경남도 제공)
(포스터=경남도 제공)

[경남=동양뉴스] 이정태 기자=경남도(도지사 김경수)는 하절기 낮 기온이 35℃ 이상 지속되는 폭염 기간에 식품으로 인한 병원성대장균, 수산물로 인한 장염비브리오균에 의한 식중독 예방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5일 도에 따르면, 병원성 대장균은 식중독 원인균으로 채소류, 생고기 또는 완전히 조리되지 않은 식품이 원인이며, 묽은 설사, 복통, 구토 증상을 일으키므로 채소류 등 식재료 세척·보관·관리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특히, 기온이 30∼35℃에서는 병원성대장균 1마리가 2시간이면 100만 마리까지 증식할 수 있으므로 30℃ 이상의 고온이 계속되는 온도에서는 식품을 상온에 잠시만 보관하더라도 식중독 발생의 위험에 높아지기 때문에 조리 후 즉시 섭취해야 한다.

또한, 장염비브리오 식중독은 어패류의 취급 부주의로 인해 발생되므로 조리기구(나무도마 등)나 채소·어패류에 의해 교차오염 가능성이 높아 식재료 세척순서와 조리도구의 용도별 구분 사용 및 열탕소독 등으로 식중독 예방에 주의가 필요하다.

윤인국 도 복지보건국장은 “폭염기간 식중독 예방 3대 요령인 ‘손씻기, 익혀먹기, 끓여먹기’를 준수하고, 식품을 취급하는 업소 관계자의 꼼꼼한 식품안전관리와 소비자의 철저한 개인 위생관리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도는 지역별 개최되는 행사장 주변음식점에 대한 지도·점검과 식중독 예방 홍보활동을 강화해 도민이 안전한 여름을 보낼 수 있도록 조치했다”고 덧붙였다.

또 “피서철 식품과 관련된 위법 행위를 목격하거나 불량식품으로 의심되는 제품에 대해서는 불량식품 신고전화 1399 또는 민원 상담 전화 110으로 신고해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