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8:14 (금)
부산시, 추석명절 대비 물가안정 대책회의 개최
상태바
부산시, 추석명절 대비 물가안정 대책회의 개최
  • 이광복
  • 승인 2019.08.12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동양뉴스] 이광복 기자= 부산시(시장 오거돈)는 오는 13일 오후 3시 시청 12층 소회의실에서 시·구·군 및 국세청 등 유관기관 관계자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추석명절 대비 물가안정을 위한 대책회의를 개최한다.

12일 시에 따르면, 제수용품 등 농축수산물(16개), 생필품(12개)과 개인서비스요금(4개)을 특별 관리품목(32개)으로 선정했다.

이와 함께, 물가대책 특별기간(오는 16일~다음 달 11일)을 설정하고, 성수품 수급상황, 가격동향 등에 대한 지속적인 물가모니터링을 통해 추석명절 성수품 물가안정과 공정한 거래질서를 확립해 나간다.

이를 위해 시와 16개 구·군에서는 물가대책 종합상황실을 설치·운영하고 종합상황실과 연계해 시·구·군 및 국세청 등으로 구성된 물가대책 특별팀을 편성해 농축수산물, 개인서비스요금 등에 대한 물가안정 대책 및 원산지표시 등 상거래질서 확립을 위한 합동 지도·점검을 실시한다.

농산물의 경우 수박 및 복숭아 등 일부 품목은 수요증가로 인해 상승세이나 사과, 배 등은 이른 추석에 따른 공급량 부족으로 인한 가격상승 우려가 있어 산지 집하활동을 강화하고, 제수용 용품 전반에 대한 수요증가가 예상되므로 특별팀을 운영하는 등 적극적인 물가안정을 추진한다.

수산물 중 오징어는 원양 어획량 부진에 따른 반입량 감소로 상승세이며, 마른 멸치는 보합세를 유지하고 있고, 가격상승 품목 및 성수품 수요증가에 대비해 정부 비축물량 방출계획과 수입을 계획하고 있다.

가격상승 시 정부와 대형냉동창고업체에 비축량 출하 협조를 통해 가격안정을 유도하고, 수산물원산지 거짓표시 및 미표시 등에 대해서는 지도점검을 강화해 나간다.

한우, 돼지고기 등 축산물은 평년과 비슷한 가격대를 유지하고 있으며 출하량도 전년대비 증가하여 안정세가 유지될 것으로 전망하지만, 원산지 허위표시 및 축산물 개체식별번호 표시 등 준수실태를 엄격히 지도한다.

아울러, 농협 등 유통업체에서도 추석명절을 앞두고 명절 선물세트 및 제수용품을 중심으로 할인행사를 진행하며, 구·군에서도 전통시장 할인 및 직거래장터 개설 등을 통해 물가안정을 위한 다양한 시책을 시행한다.

배병철 시 민생노동정책관은 “폭염 및 계절적 수요로 인해 일부 농산물 가격이 올랐지만 분야별 성수품 물량 확보계획을 마련해 적극적인 공급관리를 통한 가격안정을 도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물가안정 특별대책기간 운영, 관계기관 합동 물가대책 특별팀 가동으로 성수품 수급대책, 상거래질서 확립, 주요 가격동향 분석 및 대책을 추진하여 추석명절 성수품 수급안정에 총력을 기울여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