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17:46 (화)
대구시, 뉴 아이조아카드 출시
상태바
대구시, 뉴 아이조아카드 출시
  • 윤용찬
  • 승인 2019.08.26 1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 연말까지 할인권 병행사용…내년부터 전면 시행
대구시는 오는 30일부터 일부 기능이 개선된 뉴(New) 아이조아카드를 출시한다. 아이조아카드 변경 전(왼쪽)과 변경 후 사진. (사진=대구시 제공)

[대구=동양뉴스] 윤용찬 기자=대구시는 오는 30일부터 일부 기능이 개선된 뉴(New) 아이조아카드를 출시한다고 26일 밝혔다.

대구시는 저출산·고령사회를 대비해 세자녀 이상 가정에게 경제적·문화적 혜택을 주는 '대구 아이조아카드' 제도를 운영해 왔다.

새롭게 출시되는 뉴 아이조아카드는 도시철도 출입구 단말기에 인식 기능을 탑재해 카드 접촉 후 통과하는 방식으로 개선된다.

이에 따라 지하철을 이용할 때마다 일회용 할인권을 발급해야 하는 불편함이 해소된다.

또 500원으로 할인 적용받던 방식에서 전국 최초 세자녀 가정의 부모와 만 13세 이상 18세 이하 자녀에게 도시철도 요금을 무임 적용하는 교통복지 혜택을 제공한다.

단, 도시철도 구간에서만 무임승차가 가능하고 시내버스와 환승 이용 시 버스요금이 부과되니 체크카드의 경우 반드시 충전 후 사용해야 한다.

카드 발급 대상은 대구시 거주자 중 세자녀 이상 가정의 부모와 만 13세 이상 18세 이하 중·고교생 자녀다.

부모의 경우는 신용후불형과 체크선불형으로 선택 가능하며, 막내나이 기준 만18세 이하까지가 무임적용 된다.

자녀의 경우는 체크선불형으로만 발급된다.

타인에게 양도·대여는 불가하며 자격 이외의 자가 사용 시 해당운임 및 기준운임 30배의 부가운임이 징수된다.

아울러 기존 아이조아카드 소지자는 현재 카드의 유효기관과 상관없이 올 연말까지 뉴 아이조아카드를 발급받아야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내년부터는 기존카드로 도시철도 이용이 전면 중단되며, 일회용 할인권은 사용할 수 없다.

강명숙 시 여성가족청소년국장은 기존 "아이조아카드 사용자 및 발급을 희망하는 대상 가정에서는 반드시 신규발급을 받아 개선된 혜택을 받기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