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8:14 (금)
보령시, 추석 대비 부정축산물·수입육 이력제 특별 단속
상태바
보령시, 추석 대비 부정축산물·수입육 이력제 특별 단속
  • 강채은
  • 승인 2019.08.28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보령시청 제공)
(사진=보령시청 제공)

[보령=동양뉴스] 강채은 기자=충남 보령시는 내달 5일까지 추석을 앞두고 식육 판매점 및 축산물 취급업소를 대상으로 부정축산물 및 수입육 이력제 특별단속에 나선다.

이번 점검은 지난해 12월 28일부터 수입산 돼지고기 이력제가 시행되고 있지만 추석 명절을 맞아 축산물 소비가 증가해 식육판매점 등에서 이력제 표시 위반 사례 발생이 우려됨에 따라 안전한 축산물을 유통하기 위해 추진된다.

28일 시에 따르면, 2개반 7명으로 특별단속반을 구성하고 식육판매업소 등 133개소를 중점 점검한다.

점검 내용은 식육판매표지판과 라벨지 등에 이력번호 표시, 장부 기록관리, 판매신고 등의 사항을 단속하고, 단속결과 이력제를 위반한 식육판매점에 대해서는 관련된 수입업자, 포장처리업소, 유통업소까지 대상을 확대한다.

또한 축산물 안전성 확보를 위해 자체 위생관리기준 작성 및 운영 여부와 식육처리 기계·기구류 등의 세척·소독여부 등도 점검한다.

축산물 이력제는 쇠고기·돼지고기의 도축 또는 수입부터 판매 단계까지 유통이력 정보를 축산물이력관리시스템(www.meatwatch.go.kr)에서 소비자가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공개하는 제도이다.

쇠고기와 돼지고기를 취급하는 식육판매업자는 포장라벨 또는 표지판에 이력번호를 표시하고 거래내역서 등을 기록·보관해야 하며, 이를 위반할 경우 500만원 이하의 벌금 또는 과태료가 부과된다.

아울러, 1년 이내에 동일 위반으로 2회 이상 행정처분을 받을 경우에는 농식품부와 한국소비자원 등 관련 기관 홈페이지에 식육판매점 등의 명칭과 소재지, 대표자 성명 등 위반업소 관련 정보가 1년간 공개된다.

신기섭 축산과장은 “이번 특별단속을 통해 축산물의 유통질서가 확립되고 불법 유통·판매 축산물로 인한 아프리카 돼지열병 등 악성가축전염병 유입을 원천 차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