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인천시, 새학기 학교급식 식중독 예방 합동점검 실시
상태바
인천시, 새학기 학교급식 식중독 예방 합동점검 실시
  • 우연주
  • 승인 2019.08.28 1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교급식소, 식자재 공급업체 등 193곳 위생지도·점검
(사진=인천시 제공)
(사진=인천시 제공)

[인천=동양뉴스] 우연주 기자 = 인천시는 가을 신학기를 맞이하여 학교급식 납품 및 조리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식중독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 안전한 급식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오는 29일부터 내달 6일까지 학교급식 등에 대하여 식중독 예방 합동점검을 실시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점검은 인천시를 비롯해 교육청, 교육지원청, 경인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 군·구,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 총 13개반 54명이 참여하는 합동점검반을 편성하여 총 193개소를 점검할 계획이며, 식중독 발생 우려가 높은 식재료에 대한 수거·검사도 병행하여 실시한다.

주요 점검사항은 ▲방학 동안 사용하지 않은 급식시설·기구 등의 세척·소독관리 적정성 ▲시설·설비 기준(방충·방서시설 설치 등)의 적합 여부 ▲사용원료 및 보관관리(냉동·냉장, 선입선출 등)의 적정성 ▲유통기한 경과 제품 보관·사용 여부 ▲식재료 단계별(구입·보관·조리·배식) 위생관리 상태 및 위생적 취급 ▲식품 종사자 개인위생관리 등이다.

식품위생법 위반사항에 대해서는 과태료, 시정명령, 영업정지 등의 행정처분을 취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점검에서는 ‘산란일자 표시제’ 시행에 따라 합동 점검에서 산란일자가 표시된 달걀 사용 여부에 대하여도 점검을 실시하되 제도시행 초기임을 감안하여 적발 시 행정지도를 할 계획이다.

박규웅 건강체육국장은 “최근 3년간 초·중·고등학교 식중독 환자의 72%가 개학 초기에 발생하고 있고, 인천에서도 일부 학교에서 식중독 의심환자가 발생한 사례가 있어 신학기 식중독 예방관리가 매우 중요하다”며 “이번 합동점검을 통해 집단식중독 발생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