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4:07 (토)
대구시, 추석맞이 종합대책 추진
상태바
대구시, 추석맞이 종합대책 추진
  • 윤용찬
  • 승인 2019.09.02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동양뉴스] 윤용찬 기자=대구시는 민족 최대의 명절 추석을 맞이해 시민 모두가 행복한 추석 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추석맞이 종합대책'을 추진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종합대책은 최근 국·내외 경기둔화, 일본 수출규제 등으로 지역의 중소기업·소상공인의 어려움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예년보다 열흘 정도 추석이 일찍 찾아옴에 따라 시민생활과 밀접한 물가·임금·안전·교통·의료 등 8대 분야 중심으로 추진상황을 면밀히 점검하고 보완해 '시민 모두가 행복한 추석명절'을 만들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종합대책은 오는 18일까지 추진되며 분야별로 20개 상황반을 구성해 추진상황을 지속 점검하고, 연휴기간 동안에는 350명(일 70명)의 직원이 교대로 비상근무를 실시하는 등 연휴기간 발생 가능한 시민들의 불편함을 최소화하는데 행정력을 집중해 나간다.

먼저 대구시는 최근의 어려운 경제여건을 반영해 나눔문화 확산, 물가안정, 체불임금 예방·해소대책 등을 주요내용으로 하는 서민경제 보호 대책을 적극 추진하고 '모두가 따뜻한 명절' 만들기에 앞장선다.

이를 위해 대구시는 저소득 주민, 쪽방생활인 등 취약계층 1만7301명에게 7억9400만원을 지원하고, 연휴기간 노숙인·독거노인 대상 무료급식소 운영 확대, 결식아동 대상 급식제공이 가능한 주민·민간단체 연계, 거동불편 취약노인 밑반찬 지원, 돌봄대상 독거노인 안부확인 등을 추진한다.

또한, 시와 구·군 합동으로 물가대책 종합상황실을 설치해 물가안정에 총력을 기울이고 다음달 말까지 온누리상품권의 개인별 구매한도를 현재의 30만원에서 50만원까지 한시적으로 상향 조정해 전통시장 이용도 촉진한다.

어려운 민생을 보호하기 위해 대구지방고용노동청과 협조해 체불임금 예방·해소에 총력을 기울인다.

이를 위해 지역 근로자 및 사업체 대상으로 '도산기업 퇴직근로자 임금 채권 보장제도' '체불청산지원 사업주 융자제도' 등을 적극 홍보하고 공공부문의 책임성 강화를 위해 '공공발주자 임금직접지급제 의무화'에 따른 근로자 임금 직접 지급, '불공정하도급 신고센터' 집중 운영, 관급공사 물품대급 지급기간 단축 등도 적극 추진해 나간다.

대구시는 '모두가 안전한 명절'을 만들기를 위해 백화점·영화관 등 다중이용시설 198개소에 대한 특별 소방점검, 교량·터널 등 347개 시설물에 대한 일제점검을 통해 안전사고 위험요인을 사전 차단하고, 특히 가족단위의 방문객이 늘 것으로 예상되는 유원시설물에 대한 안전점검을 대폭 강화한다.

시는 구·군 보건소를 거점으로 '응급진료 및 방역상황실'을 운영해 각종 의료정보를 제공하고, 연휴기간 중 병·의원(720개소) 및 약국(920개소)을 지정·운영한다.

또한 대중교통 증편을 통해 귀성객 수송에 만전을 기하고, 공공주차장 무료개방, 추석맞이 장보기 편의를 위한 전통시장 주변 평일 주·정차허용을 확대 실시한다.

대구시는 '모두가 쾌적한 명절'을 만들기 위해 생활쓰레기 처리 상황반을 탄력적으로 운영하고, 시가지 대청소 및 불법광고물 정비를 통한 도심미관 정비, 원활한 성묘를 위한 교통안내 및 주차공간 확보, 연휴기간 중 생활필수 정보를 신속히 제공하는 120달구벌콜센터를 계속 운영한다.

아울러 고향을 찾는 귀성객에 대한 시정홍보를 강화하고 가족단위의 문화체험 기회를 확대 제공해 '모두가 즐거운 명절'을 만들어 나간다.

이를 위해 대구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 온·오프라인을 통해 각종 시정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다양한 야외 문화행사를 도심의 2·28 공원 등에서 개최하며, 전국적 명소로 입소문을 타고 있는 서문시장 야시장도 무휴로 운영하는 등 풍성한 즐길거리를 제공한다.

정영준 대구시 기획조정실장은 "이번 추석맞이 종합대책은 최근 어려운 경제여건을 감안해 민·관이 함께 하는 나눔 문화 확산과 민생안정에 최우선을 두었다"며 "이번 대책이 차질 없이 이행될 수 있도록 추진상황에 대한 점검을 다하고 부족한 부분은 신속히 보완해 명절 연휴동안 소외된 이웃이 없도록 시민의 삶을 더욱 살뜰히 챙겨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