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1:59 (목)
서울시 ‘2019 서울드론챌린지’ 개최
상태바
서울시 ‘2019 서울드론챌린지’ 개최
  • 서인경
  • 승인 2019.09.04 0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촬영 드론, 미세먼지 측정 드론, 물류배송 드론과 소방드론 등 현장 공개
(포스터=서울시 제공)
(포스터=서울시 제공)

[서울=동양뉴스] 서인경 기자=서울시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 분야로 성장 중인 드론을 직접 보고 체험할 수 있는 ‘2019 서울드론챌린지’가 오는 7일 광나루 한강 드론공원에서 개최된다고 4일 밝혔다.

초고해상도 촬영이 가능한 고정익 제트 드론, 미세먼지 측정 드론, 믈류배송 드론, 농업 방제용 드론, 소방 드론 등 레저‧산업‧안전 3가지 분야의 12대 드론이 광나루 한강 드론공원으로 총 출동한다. 단, 태풍 진행상황에 따라 행사일정이 연기될 수도 있다.

시가 주최하는 ‘2019 서울 드론 챌린지’는 드론에 대한 저변을 넓히고, 드론 산업의 발전을 위해 개최된다. ▲드론 론칭쇼 ▲드론 레이싱 ▲드론 체험·전시 등의 메인 프로그램과 각종 부대행사를 통해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3차례 진행되는 드론 론칭쇼에서는 레저, 산업, 안전 등 3가지 분야의 드론 시연이 펼쳐진다. 기존의 전시뿐이던 정적인 행사와 달리, 한강에서 드론을 직접 날리면서 시연을 보여주는 역동적이고 현장감 넘치는 행사로 운영된다.

드론 레이싱은 광나루 드론공원 내 전용 드론 레이싱 경기장과 활주로에서 펼쳐진다. FPV(First Person View, 1인칭 시점)방식으로 진행되는 특징을 살려 각 선수들이 고글을 통해서 보는 영상이 무대에 송출되며 전문 해설위원 및 캐스터의 현장중계를 통해 진행된다.

정해진 코스의 장애물을 곡예하듯 넘나드는 드론 스티어 레이싱부터 국내 최초로 진행되는 100m직선 코스를 가장 빠르게 주파하는 드론을 가리는 드론 스프린트 레이싱까지 실시간 중계로 박진감 넘치는 드론 스포츠를 관람할 수 있다.

드론 체험·전시는 드론 관련 기업과 기관 등이 준비한 ▲드론 큐레이팅 ▲드론 낚시 ▲드론 VR시뮬레이터 ▲3D펜 체험 ▲드론 DIY 체험 ▲드론 축구 등 드론 교육과 체험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사진=서울시 제공)
(사진=서울시 제공)

전시프로그램은 각종 단체별 부스로 진행된다. 기업 부스에서는 드론에 관련된 서비스나 드론 자체를 소개한다. 동호회 부스는 드론 관련 스포츠나 동호회원을 모집하고, 공공기관에서는 공공에서 활용되고 있는 드론 서비스 등을 설명·홍보할 예정이다.

한편 ‘서울드론챌린지’의 개·폐막식에서 100대의 드론이 일사불란하게 한강 상공을 누비는 군집비행과, 역동적인 음악에 드론이 어우러지는 다양한 볼거리를 만나볼 수 있다.

드론 군집비행은 100대의 드론이 1분마다 공중에서 형태를 만들어가면서 진행되고, 야간에는 LED불빛을 달고 한강변을 밝히는 군집비행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DIY드론 조립을 제외한 모든 체험프로그램은 별도의 접수 없이 무료로 참여할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서울드론챌린지 신청 접수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조인동 시 경제정책실장은 “서울드론챌린지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핵심 분야로 성장하고 있는 드론 산업의 현재와 발전가능성을 한 자리에서 즐기면서 볼 수 있는 기회”라며, “드론에 관심 있는 많은 분들이 현장에 함께 해주며, 각 산업 분야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드론을 미리 접하고 체험해보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