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7:42 (목)
서울시 '2019 서울국제경제자문단' 총회 개최
상태바
서울시 '2019 서울국제경제자문단' 총회 개최
  • 서인경
  • 승인 2019.09.18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터=서울시청 제공)
(포스터=서울시청 제공)

[서울=동양뉴스] 서인경 기자=서울시는 ‘세계를 선도하는 스마트 도시’를 주제로, '2019 서울국제경제자문단(Seoul International Business Advisory Council) 총회'를 오는 20일 포시즌스 호텔에서 개최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날 총회에는 위원과 자문역을 비롯해 국내외 인사 등 400여명이 참석해 세계 스마트 도시 선진사례를 공유하고 서울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 모색에 나선다.

서울국제경제자문단(SIBAC, 사이백)은 2001년 설립한 시장자문기구로, 현재 에스켈그룹, 수에즈, 레드닷, 포브스, 지멘스, 브룩필드, 아우디, 다쏘시스템, 베올리아, 요즈마, MIT, 필립스옥션 등 다양한 분야의 세계 유수기업 대표와 석학 27명과 자문역 2명이 활동 중이다.

올해로 18회를 맞이하는 SIBAC은 첫 여성 의장을 맡게된 마조리 양(Marjorie Yang, Esquel Group) 회장을 중심으로 운영된다. 특히, 올해부터 제시카 탄(Jessica Tan, 핑안그룹 공동CEO), 다니엘라 러스((Daniela Rus, MIT 인공지능연구소) 등 여성 위원이 새롭게 영입돼 경제자문과 논의에 있어 여성 리더의 역할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SIBAC 총회는 박원순 시장의 ‘Seoul, a Leading Smart City’ 기조발표 이후 ▲Smart City Life ▲Smart Enterprise ▲Smart City Service 등 3개의 세션을 통해 해외 우수사례를 중심으로 글로벌 스마트 도시로서의 서울의 경쟁력 강화방안을 논의한다.

총회 현장에서는 ‘스마트도시 서울’이라는 주제에 맞게 시민과의 소통과 참여를 강화하기 위한 현장 Q&A 세션도 진행된다. QR를 찍으면 질문을 바로 올릴 수 있는 시민소통플랫폼을 도입하여 원하는 자문단에게 궁금한 사항을 직접 질문할 수 있도록 운영한다.

오는 19일, 올해 자문단은 시정투어 프로그램으로 시 TOPIS(교통정보센터)와 여의도에 위치한 서울핀테크랩 현장을 방문한다. 특히 시 TOPIS는 데이터 기반의 최첨단 교통 통합관리 시스템을 기반으로, 시민들에게 버스, 지하철 등 대중교통 정보를 실시간 안내해주는 행정서비스로 방문 전부터 자문단의 높은 관심을 받은 현장이다.

SIBAC 총회 당일 참석하는 20여개국 주한 대사를 대상으로 시-주한대사관 스마트시티 도시협력 설명회도 진행된다. 시는 도시 데이터를 수집, 공유, 활용하여, 시민과 기업에게 데이터 기반의 스마트 행정서비스와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하는 사례를 설명하고 향후 도시 간 협력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박원순 시장은 "SIBAC 총회는 세계적인 기업의 리더와 석학에게 서울을 알리고, '세계를 선도하는 스마트 도시 서울'을 위한 전략을 듣고 함께 논의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라며, “자문을 시정에 반영하여, 스마트 시티 서울이 추구하는 핵심가치는 사람을 중점에 두고, 행정의 전 과정과 서비스를 혁신하는 스마트 도시 서울을 만들어 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