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17:41 (화)
서울시 '대한민국 솔라리그' 수상
상태바
서울시 '대한민국 솔라리그' 수상
  • 서인경
  • 승인 2019.09.25 0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생에너지 보급 확산 우수 광역지자체로 선정
선도적인 태양광 확산·에너지거버넌스를 통한 에너지전환정책 우수사례로 인정
서울시청 전경(사진=서울시청 제공)
서울시청 전경(사진=서울시청 제공)

[서울=동양뉴스] 서인경 기자=서울시가 ‘제1회 대한민국 솔라리그(K-Solar League)’에서 재생에너지 보급 확산 우수 광역지자체로 선정되어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한다고 25일 밝혔다.

대한민국-솔라리그는 지자체와 시민사회가 재생에너지 보급성과와 정책을 겨루는 ‘태양에너지 발전 경쟁리그’로, 에너지정책 전환을 위한 지방정부협의회, 한국에너지공단, 전국지속가능발전협의회, 전국시민발전협동조합연합회, 지역에너지전환전국네트워크가 공동으로 지역의 다양한 재생에너지 보급 우수사례를 발굴하기 위해 올해 처음 개최됐다.

시는 전국 지자체 최초로 베란다형 태양광미니발전소를 보급했다. 지난해 태양광 보급 가구수는 68000가구로 2014년 대비 8.5배 증가했고, 공공 부지를 민간발전사업자와 협동조합에 임대하는 등 태양광 보급을 적극적으로 펼쳐왔다.

또한, 시민이 투자하고 수익을 창출하는 시민공모펀드 ‘태양광 시민펀드’를 전국 최초로 시도하여 성공모델을 만들었으며, 사업 수행 전 과정에 에너지정책위원회 등 시민이 직접 참여하는 다양한 형태의 거버넌스를 모범적으로 운영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권민 시 녹색에너지과장은 “시가 제1회 대한민국 솔라리그를 수상한 것은 그 동안 추진해온 ‘원전하나줄이기’ ‘햇빛도시, 서울!’ 프로젝트 등 에너지 전환을 위한 노력을 인정받은 것”이라며, “앞으로도 시민이 에너지를 생산하고, 효율적으로 소비하는 에너지 자립도시를 위한 지역에너지전환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