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17:46 (화)
안양시, 택시 안 구토시 15만원 세차비 승객부담...11월부터 시행
상태바
안양시, 택시 안 구토시 15만원 세차비 승객부담...11월부터 시행
  • 우연주
  • 승인 2019.09.27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양시청 전경(사진=안양시 제공)

[안양=동양뉴스] 우연주 기자 = 경기 안양시는 오는 11월부터 택시 내부를 더럽힌 승객에 한하여 세차실비를 부담해야 한다고 27일 밝혔다.

택시운송사업약관에 따르면 택시에 탑승한 승객이 구토를 하거나 차량내부를 오염시킬 경우 15만원 이내에서 세차실비 또는 영업 손실비용을 운전기사에게 지불할 수 있다.

또한 ▲차량 및 차량내부 기물 파손 ▲목적지를 정확히 알려주지 않거나 목적지에서 하차를 거부해 경찰에 인계되는 경우 ▲운임지급 거부나 도주 등을 비롯한 무임승차 ▲기타 부정한 방법(도난·분실카드·위조지폐 이용 등)으로 운임을 지급하는 등에 대해 여객이 사업자 측에 손실비용을 지급해야 하는 경우를 명시해 놓고 있다.

이와 같이 여객의 고의 또는 과실로 사업자의 택시에 손해를 입인 여객은 배상해야 한다. 천재지변, 폭동, 내란 등 불가항력적이거나 여객의 귀책사유가 발생한 경우는 면책사항이 된다.

아울러 택시운송사업약관은 ▲사업자의 귀책사유로 운송 미완수 ▲여객이 두고 내린 휴대전화 등의 물품 안전하게 전달될 수 있도록 하는 조치 불이행 ▲고의 또는 과실로 여객에게 피해를 입힌 경우 ▲교통사고에 따른 응급조치 여부 등 사업자 측 책임을 묻는 경우도 규정했다.

대상은 안양시로부터 면허를 허가받아 택시운송사업을 하는 경우다.

시 관계자는 "한국소비자자원 심사 결과를 반영해 택시운송사업약관을 마련했다"며 "건전한 운송질서 확립과 사업자·여객 간 분쟁해소에도 좋은 지침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