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17:46 (화)
용인시, 내년부터 폐기물 불법처리 신고 포상금 대폭 인상
상태바
용인시, 내년부터 폐기물 불법처리 신고 포상금 대폭 인상
  • 윤태영
  • 승인 2019.09.27 12: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활쓰레기 수거 모습(사진=용인시 제공)
생활쓰레기 수거 모습(사진=용인시 제공)

[용인=동양뉴스] 윤태영 기자=경기 용인시가 시민들과 함께 쓰레기 무단 투기나 불법소각 행위를 근절하기 위해서 폐기물 불법처리 행위 신고 포상금을 현행 과태료의 10%에서 20%로 대폭 인상한다고 27일 밝혔다.

이에 따라 내년부터 담배꽁초나 휴지 등 손에 들고 있던 쓰레기를 무단으로 버리는 것을 신고하면 1만원, 쓰레기를 비닐봉지나 보자기 등에 담긴 쓰레기를 무단투기 하는 행위를 신고하면 4만원의 포상금이 지급된다.

시는 이 같은 내용으로 지난달 ‘용인시 폐기물 관리에 관한 조례’를 개정해 내년부터 본격 시행한다.

이와 관련해 시는 시민들이 강화된 규정을 알 수 있도록 연말까지 중점 계도·홍보기간으로 정해 포상금 지급 상향 내용을 적극 안내할 방침이다.

세부적인 포상금 지급 기준은 ▲담배꽁초나 휴지 등 휴대한 쓰레기를 버리는 경우 1만원 ▲비닐·천보자기 등에 쓰레기를 담아 버리는 경우 4만원 ▲관광지 등에서 쓰레기를 무단투기 하는 경우 4만원 ▲차량이나 손수레 등의 장비를 이용해 쓰레기를 무단 투기 하는 경우 10만원 ▲사업 활동 중 발생한 쓰레기를 무단투기하거나 불법 소각하는 경우 20만원 ▲생활폐기물을 무단으로 매립하는 경우 14만원 등이다.

시가 이처럼 쓰레기 투기 등에 대한 신고포상금을 대폭 올린 것은 매달 과태료 부과가 100여건이 넘는데도 쓰레기 무단 투기, 불법소각 등 폐기물 불법처리가 근절되지 않기 때문이다.

시 관계자는 “올바른 폐기물 배출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시민 교육에 더욱 힘쓰겠다”며 “신고포상금 상향 조정에 맞춰 시민들과 함께 쓰레기 무단 투기 없는 깨끗한 도시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