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4:07 (토)
이낙연 국무총리, ASF 범정부 방역대책회의 주재
상태바
이낙연 국무총리, ASF 범정부 방역대책회의 주재
  • 서다민
  • 승인 2019.09.28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낙연 국무총리가 22일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상황실 서울상황센터를 방문, 북상 중인 태풍 솔릭에 인명피해가 없도록 관계부처와 지자체가 철저히 대비할 것을 지시하고 있다.(사진=국무총리실 제공)
이낙연 국무총리(사진=국무총리실 제공)

[동양뉴스] 서다민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는 28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중앙재난수습본부 상황실에서 범정부 ASF 방역대책회의를 주재했다.

국조실에 따르면, 이날 회의에는 농식품부·통일부·국방부·행안부·문체부·환경부 장관, 국조실장, 식약처장, 해양경찰청장, 소방청장, 관세청장, 국무2차장, 경찰청 차장, 17개 시도 단체장(부단체장)이 참석했다.

이번 회의는 지난 17일 첫 ASF 확진 이후 이날 오전까지 경기 파주, 연천, 김포, 인천 강화에서 총 9건이 발생한 상황에서 타 지역으로의 확산방지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개최됐다.

이 총리는 먼저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실장으로부터 ASF 발생현황 및 방역대책을 보고받고, 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으로부터 범정부ASF지원대책본부 추진상황 및 계획을 보고받았다.

이어 경기도·인천시·강화군·연천군·양주시·평택시 순으로 ASF 방역상황을 점검했다.

이날 농식품부는 경기 북부 10개 시군에서 다른 지역으로 돼지·분뇨·차량의 이동 제한조치와 접경지역에 대한 향후 방역조치 이행 및 점검 방안 등을 보고했으며, 행안부는 특별교부세 지원, 재난관리기금 사용범위 확대 등 범정부 총력 대응을 위한 행정·재정적 조치사항에 대해 보고했다.

이 총리는 ASF 방역대책과 관련해 앞으로도 상황을 면밀히 주시하여 권역별 이동중지명령, 축산차량통제권역 확대 등 필요한 조치를 과감하게 시행할 것을 당부했다.

특히 서울이남 진입 관문인 김포지역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최다발생지인 강화와의 연결통로와 그 주변, 해안 등 김포 전역의 소독과 방역을 강화할 것을 지시했다.

아울러 지난 27일 오후 강화군 전역에 대한 예방적 살처분 조치를 결정하는데 합의해준 강화군 양돈농가에 깊은 감사의 뜻을 전했다.

한편, 총리실은 범정부차원의 대책조정과 통합대응을 위해 지난 25일부터 세종청사에 ASF 종합상황실을 본격 가동하고 있으며, 27일에는 이 총리가 직접 경기 고양시 소재 농장초소와 김포시 소재 이동통제초소를 불시점검해 운영상황을 점검하고 방역현장의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이 총리는 24시간 방역체계에 따라 늦은 시각까지 근무 중인 관계자들을 격려하는 한편, 근무시간 중에는 비상한 각오와 적극적 태도로 대인·차량 소독에 임할 것을 당부했다.

앞으로 정부는 ASF가 종식될 때까지 필요할 때마다 총리 주재 ’범정부 방역대책회의‘를 개최해 방역상황을 점검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