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7:34 (금)
부·울·경 광역공동체의 만남 '대한민국 지역 대포럼' 개최
상태바
부·울·경 광역공동체의 만남 '대한민국 지역 대포럼' 개최
  • 허지영
  • 승인 2019.10.08 0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청 전경(사진=부산시청 제공)
부산시청 전경(사진=부산시청 제공)

[부산=동양뉴스] 허지영 기자=부산·울산·경남 시도지사가 8일 오전 11시 벡스코에서 KNN 주최로 열리는 ‘대한민국 지역 대포럼’에서 다시 만난다.

부산시에 따르면, 이번 행사는 2015년 ‘부·울·경 상생발전 포럼’ 이후 5회째다. 부산·울산·경남 시도지사는 이번 행사를 통하여 최근 수도권의 공장총량제 완화와 대형 교통망 확충을 위한 예타 조사방식 변경 등 수도권 규제 완화 정책 동향에 대한 동남권의 대응방안을 모색한다.

진행순서는 강병중 KNN회장의 개막사를 시작으로 부·울·경 시도지사의 축사, 성경륭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이사장, 김순은 자치분권위원장, 전호환 부산대학교 총장의 강연 순이다.

오거돈 시장은 축사를 통해 수도권 중심의 일극화의 문제점과 동남권 광역공동체 구성의 필요성, 광역공동체로 나아가는 데에 대한 제약, 동남권이 앞으로 그려나가야 할 청사진에 대해 이야기한다.

이어 ▲성경륭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이사장은 ‘중앙집권적 발전의 한계와 균형발전을 위한 지역연합의 역할’ ▲김순은 자치분권위원장은 ‘자치분권과 지역균형발전 및 광역거버넌스의 형태와 과제’ ▲전호환 부산대학교 총장은 ‘동남권 광역연합의 오늘과 내일’에 대하여 각각 강연한다.

오 시장은 “다가올 한반도 평화시대에 우리 동남권이 서로 협력하여 발전해야 한다. 우리가 협력한다면 지방분권과 균형발전도 어려운 일은 아닐 것”이라며 “수도권 일극 체제를 타파하고, 균형 잡힌 대한민국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성원과 지지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