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부천한국만화영상진흥원, 인도네시아서 웹툰 전시 및 기업 미팅 등 운영
상태바
부천한국만화영상진흥원, 인도네시아서 웹툰 전시 및 기업 미팅 등 운영
  • 우연주
  • 승인 2019.10.08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한국만화영상진흥원 제공)
(사진=부천한국만화영상진흥원 제공)

[부천=동양뉴스] 우연주 기자 = 경기 부천시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은 한국 웹툰 및 만화 콘텐츠 기업의 인도네시아 진출을 위해 지난 3일부터 6일까지 인도네시아에서 '2019 인도네시아 K-콘텐츠 엑스포'를 한국콘텐츠진흥원, 인도네시아 창조경제위원회와 함께 주관했다고 8일 밝혔다.

만화영상진흥원은 이번 행사에서 웹툰 전시를 통해 현지 일반 관람객들에게 웹툰의 우수성과 재미를 홍보하는 한편 한국 만화 콘텐츠의 인도네시아 시장 판로 개척을 위한 수출상담회를 3일과 4일 이틀간 진행했다.

'웹툰 존'에서는 한국 웹툰에 대한 소개와 함께 국내 참가기업 작품들이 전시되었으며 만화진흥원에서 운영 중인 K-웹툰 플랫폼도 소개되었다. 그 외 다양한 웹툰 체험 행사가 마련되어 포토존, 웹툰 캐릭터 스티커 타투 이벤트 등에는 한국 웹툰 콘텐츠를 직접 체험하기 위해 몰려든 현지 관람객들로 행사 기간 내내 북적였다.

(사진=한국만화영상진흥원 제공)
(사진=한국만화영상진흥원 제공)

특히 인도네시아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한국 웹툰 ‘덕후의 여자(이지은)’ ‘케세라세라(이수정)’ 웹툰 드로잉 쇼는 300인치 대형 스크린으로 실시간 중계되며 관람객들의 큰 관심을 끌었다.

또한 3일, 4일 인도네시아 쉐라톤 그랜드 자카르타 호텔에서 진행된 비즈니스 수출상담회에는 서울미디어코믹스, 엔씨소프트, 재담미디어, 케나즈, 학산문화사 등 한국의 5개 만화 콘텐츠 기업이 참여하여 인도네시아 및 아시아국가 21개의 현지 출판사, 플랫폼, 제작사, 투자사들이 만나 인도네시아 권역 시장 진출 가능성을 타진하였다.

수출상담회는 인도네시아 최대 출판사 그라메디아(Gramedia)와 현지 최초 웹툰 플랫폼 짜요 코믹스(CIAYO Comics) 등 26개사가 참여해 총 55건의 상담이 진행되었다.

특히 엔씨소프트-짜요 코믹스, 케나즈-스튜디오 쇼(STUDIO SHOH ENTERTAINMENT) 간 각각 공동 사업 진행에 관한 MOU를 체결하는 등의 성과를 거뒀다.

신종철 원장은 “동남아시아 1위 콘텐츠 시장으로서 급성장 하는 인도네시아 시장을 선점하고자 하는 것이 이번 행사의 주요 목적이다. 향후 인도네시아는 웹툰 신한류 성장의 토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오는 12월에는 브라질 코믹콘 익스피리언스(Comic Con Experience, CCXP)에 참가해 한국 만화의 새로운 시장 진출을 위한 씨앗을 남미까지 확산시켜 웹툰 세계화에 더욱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