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4:07 (토)
인천시, 수도권매립지에 국내 유일 드론인증센터 조성
상태바
인천시, 수도권매립지에 국내 유일 드론인증센터 조성
  • 우연주
  • 승인 2019.10.09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드론 시연 모습(사진=인천시 제공)
드론 시연 모습(사진=인천시 제공)

[인천=동양뉴스] 우연주 기자=인천시(시장 박남춘)는 미래 스마트도시 혁명을 이끌 무인항공기(드론)의 산업화에 가장 중요한 기반시설 중 하나인 국가 드론인증센터가 서구 수도권매립지에 조성된다고 9일 밝혔다.

지난 3개월간 수도권매립지를 대상으로 국토교통부 항공안전기술원에서 드론인증센터 구축 안전성 평가를 실시한 결과 기본평가(운영 안전성 평가), 종합평가(드론인증센터 부지 정량 평가) 모두 적합 판정을 받아 최종 사업부지로 확정됐다.

시는 국가 드론시험·인증시설 유치에 따른 효율적인 부지조성(시비 38억원) 등 추가 조치 사항들을 항공안전기술원과 긴밀하게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시는 지난 1월 국토교통부 드론비행전용시험장을 수도권 최초로 유치한데 이어 국내 유일의 드론인증센터를 유치함에 따라 서구 수도권매립지에 국가 드론 시험과 인증을 동시에 할 수 있게 됐으며, 드론인증센터 232억원, 드론전용비행시험장 60억원 등 총 292억원의 국비를 유치해 서구 수도권 매립지에 드론 종합 클러스터의 기반을 구축할 수 있게 됐다.

이를 위해 시는 국가 항공안전 인증기관인 항공안전기술원과 드론인증센터 구축을 포함하는 업무협약을 2017년 체결했고, 지난해에는 대상 부지(4만㎡)에 대한 수도권매립지 정책협의체(수도권해안매립 실무조정위원회)의 사용 승인을 받았다.

이에 따라 인천시는 내년부터 수도권매립지에 국가 드론 시험 인증 시설과 연계하는 드론산업 창업 공간, 드론 체험 및 교육 공간 등을 마련해 자생적인 드론기업 클러스터를 더욱 확대하고 지원할 수 있도록 인천 드론산업 클러스터로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지역 인재가 스타트업 기업을 창업하고 일자리를 나눌 수 있도록 지원하는 등 시민이 참여하고 공감하는 인천형 드론산업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자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