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인천시, 한부모가족 특화사업으로 가족캠프 추진
상태바
인천시, 한부모가족 특화사업으로 가족캠프 추진
  • 우연주
  • 승인 2019.10.10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청 전경(사진=인천시 제공)
인천시청 전경(사진=인천시 제공)

[인천=동양뉴스] 우연주 기자 = 인천시가 건강가정지원센터와 10일까지 영종 그랜드하얏트호텔에 한부모가족 100명을 초대해 1박 2일 가족캠프를 공동 추진했다고 밝혔다.

이번 캠프는 혼자 힘으로 아이와 가정을 지켜내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한부모 가장에게는 재충전의 시간을, 자녀에게는 본인과 가정을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서로에 대한 고마움을 나눌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첫날 영종도 레일바이크 체험을 시작으로 포토월 단체 작품화 만들기, 가족메시지 캘리그라피 만들기 등 체험형 교육시간과 가족이 함께 하는 레크레이션 등 부모와 자녀가 소통하고 사랑을 맘껏 표현할 수 있는 알찬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전국의 한부모가족은 약 154만 세대이며 이혼, 사별, 미혼 부모 등의 이유로 전국적으로도 매년 증가하고 있다. 관내에는 약 10만 세대가 살고 있으며, 부자가구는 25.9%이고 모자가구는 74.1%로 홀엄마 가족이 더 많다.

시는 민선7기 들어 처음으로 3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한부모가족 특화사업으로 가족캠프·사례관리 등을 추진, 그들의 위풍당당한 삶을 응원하기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우선 시는 기존에 3개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취약위기가정 지원사업’을 통해 연계하던 것을 올해 9개 건강가정지원센터로 확대하고, 전담 인력을 배치해 한부모가족에게 꼭 필요한 지원이 제대로 이뤄지도록 기반을 마련했다.

한부모가족이 ‘나홀로 육아, 나홀로 아동’이라는 어려움에 처해, 지원센터의 문을 두드리지 못하거나 지원 신청을 놓치는 경우가 많아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다.

또한, 군·구의 건강가정지원센터를 거점으로 한 사례관리를 통해 어려움에 처한 가정에 해결책을 제시하고 극복할 수 있도록 지속 지원하는 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시는 주민참여예산 여성분야 우선사업 중 하나로 한부모 역량강화 지원(2억원)을 선정하는 등 한부모가족의 당당한 삶을 응원하는 사업을 지속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특히 내년에는 한부모가족 관련 비영리법인 및 단체를 대상으로 사업을 공모해, 다양한 가족 형태를 수용하는 시민 인식개선 사업과 다양한 지원정책을 발굴해 사업의 실효성을 높일 예정이다.

또한 한부모가족만을 위한 맞춤형 부모교육·취업교육·힐링 프로그램이 마련될 수 있도록 하고, 자조모임도 지원한다.

이현애 여성가족국장은 “한부모가족도 우리 사회를 구성하는 일원이며 당당하게 사회와 소통해야 한다"며 "다른 부모들처럼 본인이 일궈낸 가정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자녀에게 큰 꿈을 심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다양한 가족 형태에 대해 시민들이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분위기 조성을 위한 인식개선 사업도 펼쳐나가겠다”고 전했다.

한편 한부모가족 관련 프로그램 참여를 희망하는 저소득 한부모가족은 거주지 소재 구 건강가정지원센터에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