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18:09 (화)
제222차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개최
상태바
제222차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개최
  • 노승일
  • 승인 2019.10.15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주시의회 주관...그랜드플라자 청주호텔 그랜드볼룸서 열려

[청주=동양뉴스] 노승일 기자 =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협의회장 강필구)는 15일 그랜드플라자 청주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청주시의회(의장 하재성) 주관으로 제222차 시도 대표회의를 개최했다.

시의회에 따르면, 이날 시도대표회의에는 1부 환영식과 2부 시도대표회의로 진행됐으며 전국 각 시도대표회장과 이시종 충북도지사, 장선배 충북도의회의장, 한범덕 청주시장을 비롯해 충북 시군의회 의원들과 의정회원 등 160여명이 참석했다.

1부 환영식에는 청주공예비엔날레 홍보영상 시청, 방문기념패 증정 및 환영사의 순서로 진행됐으며, 모범적인 의정활동과 기초의회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청주시의회 김기동 의원, 김병국 의원과 충주시의회 허영옥 의장, 제천시의회 김대순 의원, 보은군 의회 김응철 의원, 음성군의회 안해성 의원이 ‘지방의정봉사상’을 수상했다.

2부 시도대표회의에는 협의회 활동 보고 후 농산물의 주산지 기준을 현 실정에 맞게 설정하고 농산물의 수급 안정과 다수 농업인의 경제생활에 기여할 수 있도록 실효성 있는 제도 방안 마련을 위한 '농작물 재배 계획 신고에 관한 특별법' 제정 촉구 건의안과 지방의회 행정사무감사 관련 '지방자치법' 개정 건의문을  채택하고 내년도 협의체 예산편성과 협의회 차원에서의 재난피해 성금지원 기준 마련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청주시의회 하재성 의장은 환영사에서 “대한민국 제헌헌법에 지방자치를 규정했고, 5·16 군사쿠데타로 폐지되었던 지방자치가 6월 민주항쟁으로 부활한 이후 대한민국의 지방자치는 민주주의와 함께 걸어 왔다”면서 “대한민국의 지방자치가 진정한 자치분권을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전국의장협의회를 비롯한 4대 지방협의체의 충분한 담론 형성이 필요한 시기”라고 강조했다.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는 전국 226개 기초지방의회의 2927명의 지방의회의원을 대표하는 협의체로 지방자치발전과 지방분권 실현을 통한 진정한 풀뿌리 민주주의 정착과 주민복리 증진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지역의 권리 찾기에도 앞장서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