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8:14 (금)
종로구 '저소득 재활용품 수집인 조사 및 지원' 실시
상태바
종로구 '저소득 재활용품 수집인 조사 및 지원' 실시
  • 서인경
  • 승인 2019.10.23 0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수레 등으로 재활용품 수집하는 저소득 노인 및 장애인 대상
지원대상자에게는 손수레, 야광밧줄, 미세먼지 마스크 등 제공
무료 눈 검진 및 백내장 수술 지원
노인 무료 눈 검진(사진=종로구청 제공)
노인 무료 눈 검진(사진=종로구청 제공)

[서울=동양뉴스] 서인경 기자=서울 종로구(구청장 김영종)는 이달부터 재활용품 수집인의 복지 증진을 위해 '저소득 재활용품 수집인 조사 및 지원'에 나선다고 23일 밝혔다.

실태조사는 내달 8일까지 실시하며, 지원 대상은 구에 주민등록을 두고 차량이 아닌 손수레 등을 이용해 재활용품을 수집하는 저소득 만65세 이상 노인 및 장애인 등이다.

1차 방문조사를 통해 우리동네주무관이 통별 재활용품 수집인 중 지원 대상자를 파악하고, 2차로 동복지플래너가 파악된 대상자의 인적사항, 폐지수집 활동 실태, 소독 및 지출 현황, 수급여부, 재활용 수집관련 또는 복지 요구 등을 살피게 된다.

지원대상자 필요물품 수요조사 및 지원은 내달 13일부터 29일까지 추진한다. 지원 품목으로는 재활용품 수집 및 운반 시 이용할 수 있는 손수레, 야간작업 시 유용한 야광밧줄, 호흡기 질환 예방을 도울 미세먼지 마스크, 이밖에도 방한복이나 방한화, 방한장갑 등이 있다.

구는 지난해 폐지, 고철 등 재활용품 수집으로 생계를 꾸려 나가는 저소득층을 지원하는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자 ‘서울시 종로구 재활용품 수집인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한 바 있다.

이어서 구는 '저소득 어르신 무료 눈 검진 및 백내장 수술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진료비 부담으로 제때 검진 및 백내장 수술을 받지 못하는 저소득 노인들을 돕기 위해서다.

백내장은 자연스러운 노화 현상 중 하나로 65세 이상 노인에게서 70% 이상의 발병률을 보일만큼 흔한 질환이다. 하지만 자각 증상이 없어 정기적 검진을 통한 개안 수술만이 유일한 치료방법으로, 방치할 시 실명을 초래할 수도 있다.

이에 구는 지역단체 종로공영회의 후원으로 이번 검진 및 수술 지원을 진행하게 됐다. 대상은 눈 검진이 필요한 만 60세 이상 관내 저소득 주민이다.

이를 위해 22일 구청 종로가족관에서 예본안과와 연계해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안압, 굴절, 현미경 검사 등의 무료 눈 검진을 실시했다. 검진 결과 수술 대상으로 확정된 주민에게는 내달까지 개별적으로 백내장 수술을 시행할 예정이다. 종로공영회에서는 구 사회복지협의회에 수술비용으로 후원금 180만원을 기탁하기로 했다.

김영종 구청장은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재활용품 수집 주민들을 면밀히 살피고, 안과 진료는 물론 수술은 엄두도 내지 못하는 어려운 형편의 노인들이 건강한 노후를 보내실 수 있도록 세심한 정책을 펼치고자 한다”며, "이웃을 위해 기꺼이 수술 및 검진 지원에 나서준 종로공영회 및 예본안과에 깊은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