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4:36 (금)
원안위, 한빛 방사능방재 연합훈련 실시
상태바
원안위, 한빛 방사능방재 연합훈련 실시
  • 서다민
  • 승인 2019.10.28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안부 주관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연계
전남 한빛원전서 중앙부처·지자체·지역주민 등 3300여명 참여
현장훈련 위치도(원안위 제공)
현장훈련 위치도(원안위 제공)

[동양뉴스] 서다민 기자=원자력안전위원회(위원장 엄재식)는 오는 29일 전남 영광군 소재 한빛원전에서 한빛원전 5호기 방사능누출사고를 가정해 중앙부처·지자체·사업자·전문기관·지역주민 등이 참여하는 ‘2019년 한빛 방사능방재 연합훈련’을 실시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연합훈련은 한빛원전 인근 해역에 발생한 지진(규모 7.5)과 해일 등의 영향으로 중대 사고가 발생하는 상황을 가정했으며, 주민 보호조치, 원전 사고 수습, 방사선 비상진료, 환경방사선 탐사 등의 훈련으로 진행된다.

올해 연합훈련은 행안부 주관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과 연계해 실시되며, 정부부처·지자체·사업자·전문기관 등 관계자 1300여명과 전남·전북 지역주민 2000여명 등 총 3300여명이 참여한다.

원안위는 원전에서 방사선비상이 발령되는 즉시 원안위 본부와 사고현장 부근에 중앙방사능방재대책본부 및 현장방사능방재지휘센터를 각각 발족하고, 방사능방재 유관기관과 함께 재난 현장에서의 대처능력을 높이는 훈련을 총괄한다.

한국수력원자력은 지진·지진해일의 직·간접적인 영향으로 인한 한빛원전 방사능누출사고 상황을 가정해 종사자 대피, 화재진압, 전원복구, 의료구호 등의 사고 대응훈련을 실시한다.

전남도(영광·무안·장성·함평군), 전북도(고창·부안군)는 원안위 현장방사능방재지휘센터의 주민보호조치 이행 결정에 따라 지역주민 2000여명에 대한 소개(대피) 이행 및 구호소(6개소)를 운영하는 훈련을 전개한다.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은 방사성물질 유출상황을 가정해 한빛원전 일원에서 육상·해상·공중 방사능탐사훈련을 진행한다.

한국원자력의학원은 방사선 피폭(우려)환자 발생을 가정해 현장방사선비상진료소 및 방사선영향상담소를 운영한다.

특히, 이번 훈련에서 행안부는 지방자치단체가 주민보호를 원활하게 이행할 수 있도록 총괄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이를 위해 행안부 본부에는 주민보호지원본부를 설치하고, 현장방사능방재지휘센터에 지원인력을 파견하는 등 원안위-행안부 간 방사능재난 대응 협업체계를 점검하게 된다.

엄재식 위원장은 “이번 훈련을 통해 원안위를 포함한 유관기관의 협업·대응체계를 꼼꼼히 점검하고, 실제 사고 발생 시 주민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실전적 훈련을 실시해 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