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5:38 (금)
종로구, 국민신청실명제 운영 및 접수
상태바
종로구, 국민신청실명제 운영 및 접수
  • 서인경
  • 승인 2019.11.01 0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동양뉴스] 서인경 기자=서울 종로구(구청장 김영종)가 국민신청실명제를 운영하고, 오는 9일까지 신청을 받는다.

1일 구에 따르면 국민신청실명제란 정책실명제로 공개되는 중점관리사업 목록에 국민이 원하는 사업이 반영될 수 있도록 국민에게 참여 기회를 제공하는 제도로, 지난 4월과 7월에 이어 세 번째로 실시한다.

정책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높이기 위해 실시하고 있는 정책실명제는 행정기관이 수립하고 시행하는 주요 정책에 참여한 관련자의 실명과 의견을 기록 및 관리하고 이를 공개하는 제도이다.

주요 정책의 종합적인 기록과 관리를 위해 정책실명제 중점관리 대상사업을 선정하며, 이 과정에 국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국민신청실명제를 운영한다. 구는 정책실명제를 처음 실시한 지난 2014년부터 지금까지 약 140여건을 중점관리 대상사업으로 선정해 구청 홈페이지(www.jongno.go.kr)에 공개하고 있다.

정책실명제 중점관리 대상사업은 ▲구정 분야별 주요 역점 사업과 중장기 사업 ▲20억원 이상 대규모 예산이 투입되는 공사 또는 사업 ▲중점관리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대외협력사업 ▲일정 규모 이상의 연구용역 ▲자치법규의 제·개정 및 폐지 등이다.

다만 정보공개법상 비공개 사유에 해당하거나 정책실명제 취지와 다른 단순 민원, 신청한 내용이 불분명하거나 특정할 수 없는 경우, 이미 정책실명제 공개과제로 선정되었거나 공개되고 있는 사항은 선정 심사에서 제외된다.

관심 있는 주민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구청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다운받아 작성 후 전자메일(jh830124@mail.jongno.go.kr)로 오는 9일 오후 6시까지 제출하면 된다. 구는 접수된 사업을 대상으로 종로구 정보공개심의회의 심의를 진행하고 다음달 중 구청 홈페이지에 공개할 예정이다.

김영종 구청장은 “국민신청실명제를 통해 국민의 알권리가 확대되고, 정책의 투명성과 책임성 또한 한층 강화될 것”이라며, “국민신청실명제에 대한 주민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