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4:07 (토)
강원도내 접경지역 全 양돈농가 ASF 정밀검사 '음성'
상태바
강원도내 접경지역 全 양돈농가 ASF 정밀검사 '음성'
  • 서인경
  • 승인 2019.11.03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동양뉴스] 서인경 기자 = 강원도동물위생시험소(소장 박양순)는 지난달 13일부터 3주간 도내 접경지역 전(全) 양돈농가에 대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정밀검사를 3회(주1회) 실시한 결과, 이상이 없다고 3일 밝혔다.

도는 도내 접경지역 5개군(철원, 화천, 양구, 고성 및 인제)에 소재한 양돈농가 106호의 사육돼지에 대한 임상예찰 후 감염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혈액시료 3160건과 오염도가 높은 분만사 작업도구 및 냉장고 내의 환경시료 924건을 검사(Real Time-PCR, 실시간 유전자검사)했다.

그 결과, 음성으로 판정됐으며, 검사는 고위험병원체 검사시설인 생물안전3등급(BL3) 실험실에서 진행됐다.

이번 검사는 사안의 중요성과 시급성을 고려해 연인원 351명 규모의 가용인원이 총동원됐으며, 도 동물위생시험소, 도 동물방역과, 화천군, 양구군 및 가축위생방역지원강원도본부의 수의사와 방역사로 구성된 시료채취팀, 도 동물위생시험소 정밀검사팀이 참여했다.

이 밖에도 도내 질병유입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도축장 4개소(철원·원주·홍천·평창)의 진입로, 계류장 등에서 채취한 환경시료 검사 결과 특이사항이 없었으며, 지속 검사를 추진할 예정이다.

박양순 강원도동물위생시험소장은 “이번 정밀검사를 통해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도내 농장에 유입되지 않았음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으나, 민통선 지역 야생멧돼지에서 바이러스가 검출되는 등 위험요인이 상존하기 때문에 농장 차단방역 및 소독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고 이상축 발견 시 신속하게 신고해 줄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