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영덕 영해장터거리 근대역사문화공간 확산사업 최종 선정
상태바
영덕 영해장터거리 근대역사문화공간 확산사업 최종 선정
  • 윤용찬
  • 승인 2019.11.05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덕 영해장터거리 근대역사문화공간 최종범위구역도. (사진=경북도 제공)
영덕 영해장터거리 근대역사문화공간 최종범위구역도. (사진=경북도 제공)

[경북=동양뉴스] 윤용찬 기자=경북도는 '영덕 영해장터거리'가 문화재청의 3·1만세운동과 지역의 장터거리로 인정받아 근대역사문화공간재생활성화 확산사업에 선정됐다고 5일 밝혔다.

도는 앞으로 5년간(2020~2024년) 190억원을 투입해 국내 최고의 근대역사문화관광지로 조성한다.

도는 지난 3월 공모사업을 신청해 4월 서면평가와 현장평가를 실시하고 7월에 종합평가와 산재된 문화재등록조사를 마치고 최종적으로 문화재청의 심사 등의 과정을 거쳐 전국 2곳(영덕, 익산)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영덕 영해장터거리 근대역사문화공간(성내리 일대 1만7933.3㎡)은 근대기 한국인의 장터거리로 당시 생활상을 잘 보여주는 곳이다.

1919년 3월 18일 지역 주민 3000여 명이 만세운동에 참여했던 곳이라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있다.

이 공간 안에 있는 '영덕 구 영해금융조합' '영덕 영해양조장 및 사택' 등 근대도시 경관과 주거 건축사, 생활사 등에서 문화재적 가치가 뛰어난 10건은 별도의 문화재로 등록됐다.

내년에는 사업비 50억원을 투입해 기초학술조사연구와 지속적인 보존기반 구축을 목표로 건축물 기록화 사업을 추진하고, 문화재 보존·관리 및 활용에 대한 종합정비계획 수립, 부지매입 등을 추진해 사업기반을 조성한다.

종합정비계획은 해당 문화재를 중심으로 인접지역을 포함해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체계적인 문화재의 보존·관리 및 활용을 위해 정비계획을 수립하는 것으로 향후 국고 보조금 재원 확보의 기본이 된다.

종합정비계획이 수립되면 세부 사업내용과 구체적 지원규모가 확정되고 문화재청의 최종승인을 받아 연도별 투자계획에 따른 본격적인 보존·활용기반 조성사업을 단계적·연차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문화유산을 체계적으로 보존하고 활용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개발해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우리지역의 소중하고 수준 높은 고급문화를 향유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