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서울교육청, 설계공모 통합 홈페이지 에듀디자인 운영 개시
상태바
서울교육청, 설계공모 통합 홈페이지 에듀디자인 운영 개시
  • 서인경
  • 승인 2019.11.05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도교육청 최초, 설계공모 홈페이지 구축·운영
에듀디자인 홈페이지 사용자 화면(사진=서울교육청 제공)
에듀디자인 홈페이지 사용자 화면(사진=서울교육청 제공)

[서울=동양뉴스] 서인경 기자=서울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은 지난달 25일 설계 공모된 ‘서울영희초등학교 병설유치원 신축 및 개원2초 교사 신축’ 건을 시작으로 에듀디자인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공모를 정식 운영한다고 5일 밝혔다.

그 동안 운영해오던 건축 설계공모 제도의 투명성·공정성·편의성 및 전문성을 제고하기 위해 설계공모 홈페이지를(www.edu-design.org) 구축·운영하는 것이다.

설계공모 제도란 가격에 의해 설계자를 선택한 기존의 설계자 선정 방식인 수의 또는 입찰 계약 제도를 벗어나 우수한 건축 디자인 아이디어나 설계를 공모하고 심사하여 당선된 설계자와 계약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제도이다.

시교육청은 에듀디자인을 구축·운영하기 전에는 공모부터 심사까지 전 과정을 오프라인에서 운영해 왔다. 설계자가 공모에 참가하기 위해서는 참가등록 및 작품접수 날에 맞춰 직접 해당 교육지원청을 방문해야 하고 교육지원청 담당자 또한 등록일 접수날에 여러 명의 참가자를 직접 대면하는 등 업무 부담이 있었다. 하지만 앞으로는 에듀디자인을 통해 업무처리함으로써 이러한 인력 및 행정적 낭비를 막을 수 있게 된다.

또한 에듀디자인 운영 전 시교육청 설계공모에 대한 정보는 각 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흩어져 있었을 뿐 아니라 공모 당선작을 각 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게시하기 마땅치 않아 사실상 정보를 찾아보란 쉽지 않았다. 하지만 앞으로는 설계공모에 대한 모든 정보를 통합해 에듀디자인에 탑재함으로써 시교육청에서 진행한 설계공모 정보를 누구나 손쉽고 빠르게 찾아볼 수 있게 됐다.

시교육청은 건축서비스산업 진흥법에 의거하여 설계공모 제도를 지난 2016년 도입해 현재까지 운영하고 있으며 2016년 11건, 2017년 33건, 지난해 36건, 올해 16건 총 96건의 우수한 교육 공간 건축 디자인 설계를 선정하여 신·증축 시 반영하고 있다.

그 중 방학중학교(2019 대한민국 공공건축상 최우수상)와 공항고등학교(2019 대한민국 공공건축상 우수상)는 대한민국 공공건축상을 수상해 시교육청의 우수한 건축 디자인을 대외적으로 널리 알렸다. 특히 공항고등학교는 에너지 절약 그린빌딩 분야에 특화된 설계로 지난달 23일 TWT(The Workplace Network) 컨퍼런스 행사의 일환으로 네덜란드, 캐나다를 포함한 약 6개국 정부청사본부장급 인사들이 방문하는 등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관심이 가졌다.

조희연 교육감은 "에듀디자인은 수요자 중심의 학교 건축 패러다임의 변화를 추진하고 학교별, 지역별 특성을 반영한 미래형 서울 학교 건축 모델을 선도하기 위해 구축되었으며, 시교육청 교육 공간 디자인을 혁신해 나갈 추진체 역할을 할 것"이라며, "에듀디자인은 시교육청 설계공모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통합 제공하며 기존에 오프라인에서 진행하던 참가 등록 및 접수증 발급 등 행정 절차를 온라인으로 처리함으로써 사용자 및 운영자 편의를 크게 높였다"고 말했다.

시교육청은 지난 7월 서울교육공간혁신 시즌2를 발표해 시교육청의 공간 혁신에 대한 의지를 표명한 바 있다. ‘공간이 아이를 바꾼다’는 정책 방향에 입각해 공간 혁신에 대해 어느 때보다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