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4:36 (금)
공주시, 이인면장 시민이 직접 선출
상태바
공주시, 이인면장 시민이 직접 선출
  • 이영석
  • 승인 2019.11.06 1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주=동양뉴스] 이영석 기자=올 상반기 충남도내 처음으로 도입한 읍‧면장 시민추천제가 이번에는 공주시 이인면으로 확대 시행된다.

충남 공주시 최인종 행정지원과장은 6일 정례브리핑에서 지난 6월 처음 실시한 정안면장 시민추천제에 이어 두 번째로 주민자치 역량 및 현안사업 여건 등을 고려해 이인면장을 시민추천제로 선출한다고 밝혔다.

공모대상은 현재 읍·면·동장을 제외한 시 소속 5급 공무원 및 5급 승진의결자로, 오는 15일까지 희망자를 대상으로 신청을 받는다.

적격 심사를 통해 공모자를 확정한 뒤 주민추천위원회 심사·추천을 거쳐 고득점자 2명을 현장에서 공개하고 대상자를 시장에게 추천하게 된다.

시는 내년 1월 1일자 정기인사에서 이인면장을 임용할 예정으로, 면장에게는 근무기간 최소 2년 보장과 지역개발사업 예산 2억 원 추가 보장, 직원 인사에 대한 제청권 등이 부여된다.

이인면장을 추천하는 주민추천위원은 이인면에 주소지를 두고 있는 18세 이상의 주민 40명 내외로 구성된다.

지역의 대표성과 참여기회의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이인면에서 추천한 기관단체장 중 지역대표 10명은 당연직 위원으로 선정하고, 주민공개 모집을 통해 30명 내외 추천위원을 선정할 예정이다.

최 과장은 “올 상반기 충남도내 최초로 시행한 읍·면장 시민추천제의 운영 과정에서의 문제점을 개선‧보완해 실시 범위를 동 지역까지 확대할 예정”이라며, “공주시가 선도적으로 도입한 읍‧면장 시민추천제가 안정적으로 정착돼 모범적인 주민자치 생태계가 형성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