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7:42 (목)
경북도, 스타트업 투자 매칭데이 개최
상태바
경북도, 스타트업 투자 매칭데이 개최
  • 윤용찬
  • 승인 2019.11.07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 경북 스타트업 투자 매칭데이 포스터. (경북도 제공)

[경북=동양뉴스] 윤용찬 기자=경북도는 오는 11일~12일까지 경주 HICO 1층 전시홀에서 스타트업기업, 투자자(VC), 기업지원기관 등 4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경북 스타트업 투자 매칭데이(SIM in GB 2019)'를 개최한다고 7일 밝혔다.

도내 핵심 기술력과 아이디어를 가진 스타트업을 발굴, 투자(VC), 기술협력 등 국내외 네트워킹을 통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 육성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기 위한 이번 박람회는 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 ㈜한국벤처투자, 벤처협회, 경북IT융합기술원 등 연구개발 기관 및 도내 대학 뿐 아니라 중국 하얼빈시도 참여해 글로벌 행사로 진행되며 전문투자상담, 투자설명회, 포럼, 경북-하얼빈 글로벌 스타트업 교류협력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세부 내용을 살펴보면 창업·벤처기업 50개사(국내 40개사, 중국 10개사)의 우수제품 및 아이디어 상품을 홍보, 전시하기 위한 부스 운영, 수도권지역의 VC, AC가 참여하는 벤처기업 투자 설명회(70개 기업), '4차산업 핵심기술 및 창업벤처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한 이놈들 연구소 최현철 대표, 한국 액셀러레이터협회 이준배 회장, 윤종록 전 미래창조과학부 차관 및 중국 하얼빈 연사의 포럼 및 세미나가 진행된다.

또한 시군 벤처기업 담당자, 관계 연구기관 담당자를 대상으로 스타트업·벤처 투자 역량강화 교육도 함께 이루어진다.

'벤처캐피탈의 투자 전략'을 주제로 대교인베스트먼트 김범준 팀장, '벤처펀드의 구조와 결성절차의 안내' 미라파트너스 박미라 대표, '글로벌스타트업 투자전략 및 실패분석' ㈜요즈마 코리아 이기엽 부사장, '스타트업의 자금조달 및 투자전략' 인라이트벤처스 손민호 상무, 박문수 대표의 수준 높은 강연을 분야별로 들을 수 있다.

이번 행사는 중국 하얼빈시의 스타트업 기업(10개사) 기업홍보 및 제품전시를 위한 부스 설치 및 하얼빈공대 대학생 5개팀이 창업 경진대회에 참여한다.

도내 스타트업 기업의 해외시장 및 투자유지를 위해 도, 하얼빈, 액셀러레이터협회, 경북TP간의 업무협약(MOU)도 체결된다.

매년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개최됐던 대학생 창업경진대회를 올해는 경북 스타트업 투자 매칭데이와 함께 개최하며, 행사당일 도내 기업인 ㈜은성, ㈜나인랩스, 소니스트, ㈜헤븐트리 4개사는 벤처캐피탈(VC)로부터 11억2000만원 정도의 직접투자를 유치해 이를 기념하는 행사(Ceremony)도 열려 자리를 빛낼 예정이다.

경북도에서는 중소벤처 스타트업 기업발굴 및 집중육성을 위해 올해 벤처기업지원팀을 신설해 '경북도 창업·벤처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광역단체 중 최초로 제정해 창업·벤처기업 지원에 대한 근거를 마련했다.

벤처기업 집적시설 역량강화 사업, 경북 혁신벤처 액셀러레이팅 사업을 통해 벤처 스타트업의 육성 인프라를 구축했으며, 벤처기업 육성자금지원(연금리 1%)은 상반기 조기소진에 따라 당초 30억원에서 60억원으로 규모를 확대해 지원에 나서고 있다.

또한 중소 벤처기업의 연구개발 및 사업화 지원 등 다양한 시책을 펼치고 있다.

그 밖에도 판로지원 및 글로벌 진출을 위해 도내 벤처 스타트업 20개사를 해외 박람회(홍콩, 핀란드)에 참가시켜 해외시장의 흐름을 읽고 글로벌 경쟁력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는 등 벤처기업 지원에 적극 힘쓰고 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경북 스타트업 투자 매칭 데이와 같은 전국 규모의 벤처 스타트업 투자 박람회가 경북지역에서 처음 개최돼 중국 하얼빈시 및 서울 등 수도권의 벤처캐피탈(VC), 한국 액셀러레이터협회 등이 참여해 지역 스타트업·벤처기업이 국내외 진출을 할 수 있는 교두보 역할을 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참가한 기업은 이번 기회를 통해 기업을 알리고, 투자 창출의 기회를 얻어 한 단계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도에서도 벤처·스타트업을 위해 지속적인 재정적·행정적 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