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8:14 (금)
유조선 해양사고 방지, 정부와 정유사가 함께 손잡다
상태바
유조선 해양사고 방지, 정부와 정유사가 함께 손잡다
  • 구자억 기자
  • 승인 2012.04.02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해양부는 2일 대회의실에서 4대 정유사와 유조선 해양사고 방지를 위한 업무 협약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식에는 SK에너지, GS칼텍스, S-OIL, 현대오일뱅크의 임원과 국토해양부 해사안전정책관 및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지금까지 유조선 및 케미컬에 대해 선주 이행사항이자 책임으로 간주되었던 선박 안전관리에 관하여 화주가 함께 동참하여 협조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데 큰 의의가 있다.

협약의 주요내용은 4대 정유사가 선원, 선박, 기상조건, 배선간격 등 내·외부 환경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자사 용선선박의 충돌, 좌초, 폭발, 오염 등 중대사고 방지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 정부와 긴밀히 협력하기로 한 것이다.

특히, 지난 1월 15일 화물창 청소작업 중에 발생한 내항 유조선 “두라3호” 폭발사고(선원 7명 사망, 실종 4명)에서 얻은 교훈으로 항공유, 휘발유 등 고위험 화물을 양하 후 화물창 가스배출(Gas Free)과 세정을 위해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두어 무리한 운항일정이 되지 않도록 하여 안전사고를 예방코자 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이번 협약식에 참석한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앞으로도 정유사는 유조선사, 정부 및 유관기관이 참석하는 분기별 워크숍을 통하여 해양사고 방지를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