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8:14 (금)
국방부, 제4회 대구 군 공항 이전부지 선정위원회 개최
상태바
국방부, 제4회 대구 군 공항 이전부지 선정위원회 개최
  • 윤진오
  • 승인 2019.11.12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숙의형 시민의견 조사’를 통한 이전부지 선정기준 마련(안) 의결
내년 1월 말까지 최종부지 선정 예정
대구 군 공항 이전부지 선정위원회 (왼쪽부터 김주수 의성군수,이철후 도지사,권영진 대구시장,김영만 군위군수) (사진=대구시청 제공)
대구 군 공항 이전부지 선정위원회(왼쪽부터 김주수 의성군수, 이철우 도지사, 권영진 대구시장, 김영만 군위군수) (사진=대구시청 제공)

[대구=동양뉴스] 윤진오 기자=국방부가 12일 오후 5시 국방부 대회의실에서 정경두 국방부장관 주재로 ‘제4회 대구 군 공항 이전부지 선정위원회’를 개최하였다.

위원회에는 행안부·환경부·국토부 및 산림청·문화재청 등의 차관(차장), 공군, 대구시장, 경북지사, 군위군수, 의성군수 및 민간위촉위원 등 14명이 참석하였다.

이날 회의는 이전후보지(군위군, 의성군) 주민이 직접 참여하는 ‘숙의형 시민의견 조사’를 통해 주민투표 및 부지선정 방식을 마련하는 방안을 의결하기 위해 열렸다. ‘숙의형 시민의견 조사’는 숙의형 시민의견 조사위원회 구성, 시민참여단 표본 추출, 시민참여단 숙의, 설문조사 순으로 진행되며, 설문 조사 결과는 ‘숙의형 시민의견 조사위원회’가 이전부지 선정위원회에 전달하여 이전부지 선정기준(안) 마련에 반영하게 된다.

‘시민참여단’은 지역·연령·성별을 고려하여 200명(군위군 100명, 의성군 100명)을 개별면접조사 방식으로 무작위 표본을 추출하여 구성하고, 2박 3일의 숙의 과정을 거친 후 설문조사에 참여한다.

‘숙의형 시민의견 조사 방식’은 대표성 있는 지역주민의 숙의된 의견을 반영함으로써 선정기준의 민주성이 제고되고 수용성과 선택의 합리성이 높아지는 효과가 있다.

지난달 15일 지자체 간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음에 따라, 대구시장과 경북도지사가 국방부 장관을 면담하고 국방부에서 대안을 마련해 줄 것을 요청하였다.

국방부는 대표성 있는 이전후보지 주민이 직접 참여하는 ‘숙의형 시민의견 조사’ 방안을 마련하였고, 4개 지자체 모두 동의하였다.

선정위원회에서는 ‘숙의형 시민의견 조사위원회’에서 전달한 설문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이전부지 선정 절차와 기준을 정하고, 공청회를 거쳐 이전주변지역 지원 계획을 수립한 뒤 주민투표, 지자체장의 유치 신청 후 최종 이전부지를 선정할 예정이다.

회의를 주재한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그동안 대구 군 공항 이전사업을 위해 노력해 준 지자체장의 노고와, 국방부가 마련한 방안을 수용해 준 것에 감사를 표한다"며, "빠른 시일 안에 공정하고 투명한 절차에 따라 이전부지가 선정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