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종로구, 따뜻하고 안전한 겨울 위한 취약계층 발굴 및 지원
상태바
종로구, 따뜻하고 안전한 겨울 위한 취약계층 발굴 및 지원
  • 서인경
  • 승인 2019.11.13 0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로구민회관 내 아동한파쉼터(사진=종로구청 제공)
종로구민회관 내 아동한파쉼터(사진=종로구청 제공)

[서울=동양뉴스] 서인경 기자=서울 종로구(구청장 김영종)는 주민 모두가 안전하고 따뜻하게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취약계층 지원과 노인 및 쪽방주민 보호 등에 본격적으로 나설 예정이다.

13일 구에 따르면, 이를 위해 겨울철 잠재적 위험가구 및 저소득 밀집주거지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노인 대상의 안부 묻기 사업 등을 통해 복지수요를 적극 발굴하고자 한다. 무엇보다 복지혜택을 받지 못하는 주민들이 없도록 여러 단계에 걸쳐 지원방안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먼저 구는 겨울철 취약계층 발굴 및 지원을 위한 복지사각지대 전수조사를 실시한다. 지난 달 고위험 위기가구 전수조사를 완료했으며 이달에는 1500여가구를 대상으로 동절기 잠재적 위험가구 발굴을 위한 집중 방문조사와 쪽방, 고시원, 여인숙 거주자 등을 살피기 위한 저소득 밀집주거지 전수조사를 진행한다.

이어 저소득 독거노인 750여명을 대상으로 안부 및 불편사항을 확인하는 겨울철 집중 안부 묻기에 나선다. 또 노인 보호대책의 일환으로 총 70여곳의 한파쉼터를 내달부터 내년 2월까지 운영한다.

겨울철 한파 및 폭설에 대비한 노숙인·쪽방주민 특별보호대책 또한 내년 3월까지 5개월에 걸쳐 추진한다. 노숙인 동사, 화재 등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순찰을 강화하고 쪽방 거주 노인, 거동불편자 등 건강취약 주민을 보호하는 데 주안점을 두었다.

구는 주·야간 총 4개조 8명의 동절기 노숙인 특별 계도상담반을 운영하고 쪽방지역 건강취약 특별보호대상자를 선정, 일 1회 이상 방문간호사 상담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쪽방주민 대상 침낭 250여개를 구입해 배부하고 응급구호반 운영, 전기·가스시설물 안전점검 등을 펼치며 현장 순찰활동 역시 일 2회 실시한다.

이밖에도 저소득 아동 한파대책을 수립하고 만12세 이하 취약계층 아동 250명을 대상으로 한파대비 물품 지원에 나선다. 발열내복, 수면양말, 보습제, 핫팩 등이 담긴 한파키트를 각 동별 배부하여 사례관리사가 방문 전달할 예정이다. 아울러 아동복지시설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구립도서관, 지역아동센터 등을 포함한 총 31곳을 아동 한파쉼터로 지정 운영한다.

김영종 종로구청장은 “추운 계절이 더욱 가혹하게 느껴질 어려운 형편의 주민들을 먼저 찾아내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고자 한다”며, “쪽방 주민, 독거 노인, 취약계층 아동 등 구민 모두가 너 나 할 것 없이 긴 겨울을 안전하고 건강하게 날 수 있도록 세심히 살피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