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8:14 (금)
경북도, 15일 초미세먼지 재난대응 훈련 실시
상태바
경북도, 15일 초미세먼지 재난대응 훈련 실시
  • 윤용찬
  • 승인 2019.11.13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도청 전경. (사진=경북도 제공)
경북도청 전경. (사진=경북도 제공)

[경북=동양뉴스] 윤용찬 기자=경북도는 올 겨울 고농도 미세먼지 시기(12월~다음해 3월)에 대비해 대응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초미세먼지 재난대응 훈련'을 실시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훈련은 지난 3월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 개정으로 초미세먼지가 사회재난에 포함된 이후 실시하는 첫 실전훈련으로 위기대응 실무매뉴얼(안)의 이행력 점검을 위해 도와 23개 시군 등 도내 전 행정·공공기관이 참여한다.

훈련 상황은 '주의' 경보발령에 따른 비상저감조치 2단계를 가정해서 오는 15일 오전 6시~오후 4시까지 실시하며, 서면과 실제 훈련을 병행해 진행한다.

훈련 중점 점검내용은 관용·공용차량 운행 전면제한, 행정·공공기관 출퇴근 차량 2부제(홀수차량만 운행가능) 시행, 사업장·공사장 각 1개소씩 가동시간 단축이며, 중앙 통제관의 점검이 예정돼 있다.

다만, 소방·경찰 등 긴급차량, 직원 통근버스, 영유아·임산부·친환경자동차 등은 2부제 적용제외 대상으로 비표를 받아 운행이 가능하다.

재난문자 발송과 배출가스 5등급 차량 운행제한, 취약계층 이용시설 마스크 비치 등은 서면훈련으로 대체한다.

훈련결과를 통해 도는 위기대응 실무매뉴얼을 보완해 미세먼지 재난상황에 철저하게 대비할 계획이다.

최대진 경북도 환경산림자원국장은 "이번 훈련을 통해 재난대응 역량을 강화해 올 겨울 고농도 미세먼지 시기에 차질 없이 대비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도민의 자발적인 참여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