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종로구 북촌 가회동, 도시재생 활성화지역으로 선정
상태바
종로구 북촌 가회동, 도시재생 활성화지역으로 선정
  • 서인경
  • 승인 2019.11.25 0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8월 '600년 북촌 한옥길 축제' 개막식(사진=종로구청 제공)
지난 8월 '600년 북촌 한옥길 축제' 개막식(사진=종로구청 제공)

[서울=동양뉴스] 서인경 기자=서울 종로구(구청장 김영종)는 가회동 일대가 서울시 중심지형 도시재생 활성화지역(역사문화특화형)으로 선정됐다고 25일 밝혔다.

북촌 가회동 일대는 1900년대 초반의 도시한옥 원형을 보존하고 있는 한옥밀집지역으로, 한옥 특유의 고즈넉하고 아름다운 경관을 자랑하는 곳이다.

그러나 주거지역이던 북촌 일대가 관광지화되면서 주민들의 정주권과 일상생활이 침해되고, 기존 주민들이 이곳을 떠나는 투어리스티피케이션이 발생하고 있으며, 북촌의 정체성마저 훼손되고 있다.

이에 구는 이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의 정주권을 보호하고, 역사문화 자원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북촌 가회동 일대의 도시재생에 앞장섰다.

지난 4월 북촌 가회동 일대가 시 중심지형 도시재생 후보지로 선정된 후 구는 ‘북촌 도시재생 주민협의체 거버넌스’를 구성하고, 주민들과 지속적으로 북촌의 도시재생 방향을 논의하여 소규모 재생사업과 핵심 사업을 발굴했다.

지난 8월에는 소규모 재생사업인 '600년 북촌 한옥길 축제-한옥, 문을 열다'를 가회동과 삼청동 일대에서 4일 간 개최하고 한옥공예 및 역사문화 체험, 강연 등을 통해 북촌 한옥의 보존과 다양한 활용 가능성을 제시하여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북촌 가회동 일대의 도시재생 활성화지역 선정은 한옥밀집지역의 자생적 성장기반 확충과 경쟁력 제고의 필요성을 인정받은 결과로, 구는 내년부터 5년 간 마중물 사업비 200억원을 시로부터 지원받는다. 또한 국토교통부의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 자격을 획득했으며, 북촌 가회동 일대가 뉴딜사업으로 선정될 시 최대 375억원의 사업비를 지원받을 수 있게 된다.

김영종 구청장은 “우리 정서가 깃든 한옥이 밀집한 북촌 가회동은 관광지로 명성이 높지만 거주하는 주민들에게는 생활권 침해와 재산권 제한이라는 불편이 있는 곳"이라며, "북촌 가회동이 주민들이 원하는 곳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주민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는 등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