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송파구, 석촌호수 휴게편의시설 공공서비스 실험공간으로 조성
상태바
송파구, 석촌호수 휴게편의시설 공공서비스 실험공간으로 조성
  • 서인경
  • 승인 2019.11.26 0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터=송파구청 제공)
(포스터=송파구청 제공)

[서울=동양뉴스] 서인경 기자=서울 송파구(구청장 박성수)가 민간위탁으로 운영하던 석촌호수 휴게편의시설을 구민들을 위한 문화공간으로 개방한다고 26일 밝혔다.

구는 석촌호수 서호에 자리한 레스토랑 ‘더다이닝호수’와 카페 ‘고고스’를 '공공서비스 실험공간'으로 조성해 운영한다.

두 곳은 2009년부터 민간위탁으로 운영되었으나 지난달 31일로 계약이 만료됐다. 이에 구는 두 공간의 효과적인 활용을 위해 구민 및 관계 전문가 의견을 수렴했다. 그 결과, 기존 영리시설이 아닌 문화예술 등 여러 연령층을 위한 공공서비스 제공 시설로 변화를 원하는 의견이 많았다.

이에 구는 석촌호수 일대를 수변복합문화공간으로 조성한다. 첫 단계로, 계약 만료된 두 공간을 문화, 예술, 교육, 환경 등 다양한 공공서비스를 경험하는 공간으로 활용한다. 지난 18일 임시 개장해 내년 1월 중순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을 이어간다.

(구)더다이닝호수(사진=송파구청 제공)
(구)더다이닝호수(사진=송파구청 제공)

우선 (구)더다이닝호수 1층은 ‘석촌호수 건강관리센터’로 조성했다. 스마트헬스 기기를 이용한 체성분 측정, 맞춤형 건강상담 등을 받을 수 있다. 2~3층은 ‘석촌호수 북카페’로 꾸몄다. 누구나 방문해 독서할 수 있는 휴식공간과 개인노트북 사용이 가능한 노트북실, 사전예약(이용 1시간 전)으로 이용 가능한 미팅룸 등이 조성됐다.

(구)카페 고구스(사진=송파구청 제공)
(구)카페 고구스(사진=송파구청 제공)

(구)카페 고고스는 지역예술가들이 힘을 모아 ‘석촌호수 문화공간’으로 임시 조성했다. 회화, 설치미술 등 현대미술 전시를 비롯해 문화예술특강, 송파문예공방, 송파아트시네마 등의 문화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두 곳 모두 오전 10시부터 오후 9시까지 개방한다.

구는 내년 1~2월 공간 내부 정비를 거쳐 3월부터는 두 공간을 ‘석촌호수 실험공간 1, 2관’으로 정식 운영한다. 1년 동안 이른바 팝업스토어(Pop-up Store)처럼 다양한 공공서비스 실험프로그램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후 이용자 만족도 및 활용도를 기록‧분석 후 장기적인 관점으로 추진할 공공서비스 콘텐츠를 최종 확정할 방침이다.

박성수 송파구청장은 “온전히 구민들을 위한 공간으로 만들기 위해 ‘공공서비스 실험공간’이라는 첫 시도를 하게 되었다”며, "석촌호수를 구민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새로운 문화 랜드마크로 만들기 위해 적극적인 참여와 의견을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한편 구는 2021년 개관 예정인 '석촌호수 아트갤러리'와 함께 석촌호수 서호에 '송파문화예술회관'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향후 석촌호수 일대를 수변복합문화공간으로 조성, 서울을 대표하는 문화 중심지로 발전시킬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