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17:23 (목)
부산시, 파워반도체 기술동향 공유 '탄화규소 국제심포지엄' 개최
상태바
부산시, 파워반도체 기술동향 공유 '탄화규소 국제심포지엄' 개최
  • 허지영
  • 승인 2019.11.27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청 전경(사진=부산시청 제공)
부산시청 전경(사진=부산시청 제공)

[부산=동양뉴스] 허지영 기자=부산시(시장 오거돈)는 오는 28일 오전 9시 부산웨스틴조선호텔에서 국외 탄화규소(SiC) 관련 연구개발 정책, 기술개발, 산업화 동향을 공유하기 위해 해외 전문가를 초청하여 ‘2019 SiC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한다고 27일 밝혔다.

올해 세 번째 열리는 심포지엄은 세계적인 탄화규소 파워반도체 최신기술을 국내에 소개하고 국내 탄화규소기술개발 확대 및 사업화를 촉진, 산·학·연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글로벌 협력을 모색하는 자리다.

‘파워반도체’는 전기차, 스마트폰 등 전자기기의 전력을 변환·제어·분배해 배터리 사용시간을 늘리고 전력사용량을 줄이는 역할을 한다.

특히 연비가 중요한 전기차의 경우 기존의 실리콘(Si) 반도체 대비 에너지 손실을 최대 90%까지 절감 가능한 물성을 지닌 탄화규소 파워반도체가 필수적으로 탑재되어 국내외에서 탄화규소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이와 관련, 산업부는 시와 함께 ‘시 파워반도체 산업 클러스터 조성사업(1940억원)’을 선정하여 ▲파워반도체 상용화 사업 ▲파워반도체 신뢰성평가인증센터 구축사업 ▲파워반도체 상용화센터 건립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으며 사업 추진성과를 이번 심포지엄에서 국내외 관계자에게 소개할 계획이다.

또한, 오거돈 시장은 탄화규소 파워반도체 분야 해외 권위자인 ▲울리케 그로스너(스위스, 취리히공대 교수) ▲칼-미카엘 셔틀링(스웨덴, 스웨덴왕립공과대 교수) ▲토마스 나이어(독일, 온세미컨덕터 석학위원) ▲마커스 베헷(벨기에, 에피겐 최고마케팅책임자) ▲안톤 바우어(독일, 프라운호퍼연구소 부문장)를 초청하여 오는 29일 시청에서 국제자문위원으로 위촉한다.

오 시장은 “시는 신산업으로 파워반도체 산업을 집중 육성하기 위해 기장군 동남권방사선의·과학산업단지 내에 파워반도체 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하고 있으며 최근 파워반도체 기업을 포함한 5개사가 입주계약을 마쳤다”며 “앞으로 국내 파워반도체 관련 기업들의 집적화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