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서울시, 장애인 32명 지원주택 첫 입주
상태바
서울시, 장애인 32명 지원주택 첫 입주
  • 서인경
  • 승인 2019.12.01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애인 지원주택 편의시설 설치 사진(사진=서울시 제공)
장애인 지원주택 편의시설 설치 사진(사진=서울시 제공)

[서울=동양뉴스] 서인경 기자 = 서울시는 오는 2일 ‘장애인 지원주택’ 24호에 32명이 입주한다고 1일 밝혔다.

24호는 ▲동대문구 장안동(8호 10명) ▲구로구 오류동(5호 10명) ▲양천구 신정·신월동(8호 12명)에 위치해 있다.

이들이 입주하는 지원주택은 현관·욕실 문턱제거, 안전손잡이, 센서등 리모컨, 음성인식 가스차단기, 핸드레일 등 장애인 편의시설을 완비한 일반주택이다.

그동안 시설에서 다른 장애인들과 함께 정해진 시간에 잠을 자고, 밥을 먹고 TV를 봤다면, 이제는 내 집에서, 내가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일을 하면서 내가 주인공인 삶을 살 수 있게 됐다. 지역사회 안에서 한 명의 사회 구성원으로 살아가며 삶 전반에 대한 자기 결정권이 강화되고 장애인 가족들의 돌봄 부담도 덜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시에서 지원하는 전문인력인 ‘주거코치’가 설거지, 분리수거 등 일상생활 지원부터 투약관리, 은행업무 등 금전관리, 심리정서 지원, 권익옹호, 관계지원 등 다양한 주거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번에 입주하는 32명은 시설 폐지를 앞두고 있는 장애인 거주시설에서 퇴소하는 장애인들로, 이들의 시설 거주기간은 평균 23년이다.

시는 올해 68호(물량 확보 기준) 공급을 시작으로 매년 70호씩 추가해, 2022년까지 총 278호를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올해 나머지 44호에 대한 입주자 모집 공고는 이달 중 이뤄질 예정이다.

입주대상자는 독립생활을 위해 주거서비스가 지속적으로 필요한 18세 이상의 장애인으로, 소득·재산 조사를 거쳐 ‘지원주택 입주자 선정위원회’가 선정한다. 1주택 1인이 원칙이며 보증금, 임대료, 관리비, 생활비 등은 본인이 부담해야 한다. 최장 20년까지 거주할 수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장애인 지원주택은 장애인들의 희망이자 꿈인 탈시설을 현실화한 정책이라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 이번 32명의 첫 사례가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장애인 지원주택 사업이 장애인 탈시설 정책 가속화, 지역사회 내 장애인 자립생활 정착, 가족이 돌보지 못하는 장애인 돌봄 문제를 해소하고 타 지자체의 장애인 거주정책을 견인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장애인 지원주택이 개인별 특성에 맞는 거주정책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운영 모델을 다양화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